(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일본에서 발생한 가상통화거래소 해킹 사고가 상당 기간 가상통화시장을 냉각시킬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11일 해외경제포커스의 '일본 가상통화 해킹사건 발생' 자료를 통해 이번 사건으로 거래소와 감독 당국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면서 가상통화시장이 상당 기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1월 26일 일본 대형 가상통화거래소인 코인체크(Coincheck)는 580억 엔 규모의 가상통화(NEM, New Economy Movement) 부정유출 사고를 발표하고 엔화 인출과 거래를 중단했다.

피해자는 약 26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인체크는 2012년 8월에 설립된 가상통화거래소로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리플코인(XRP), NEM 등 13종의 가상통화를 취급한다.

이는 지난 2014년 2월에 마운트곡스(MT.Gox)에서 발생한 470억 엔 상당의 비트코인 유출 사고를 넘어서는 사상 최대의 가상통화 해킹사건이다.

코인체크는 피해액의 약 80%에 해당하는 460억 엔을 자체 보유 현금 등으로 피해자에게 보상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방침이나 시기 등 구체적인 방안은 정해지지 않았다.

시장에서는 코인체크의 보유 현금 규모가 불투명한 가운데 자본금도 9천만 엔에 불과해 실제 보상이 어렵고 코인체크가 폐업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일본 금융청은 가상통화거래소로서는 최초로 업무개선 명령을 발동하고 임점 검사에 나섰다.

금융청은 코인체크에게 사고 원인 규명과 실효성 있는 시스템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에 관한 보고서를 오는 13일까지 제출하도록 했다.

금융청은 그동안 지연되던 가상통화업계 자율규제기관 인증도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일본 내 가상통화거래소의 금융청 등록이 의무화되어 있지만, 코인체크가 당국 심사가 지연되는 상태로 영업을 계속하면서 투자자 피해를 키웠다"며 "이 점에서 금융청에 대한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은은 "다만, 이번 해킹이 가상통화 자체의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시장의 과도한 반응은 점차 줄어들 것이란 시각도 있다"고 덧붙였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