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올해 하반기 주택 매매가격이 0.2%, 전셋값이 0.1%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공급확대와 금리상승, 정책규제라는 3대 리스크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허윤경 건산연 연구위원은 29일 열린 '2017년 하반기 주택·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하반기에 수도권은 관망세가 확대하고 지방 아파트는 약세를 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연간으로는 매매가격과 전셋값이 오르지만, 하반기에 양상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우리나라 주택시장에 대해 상승 트렌드 속에서 싸이클은 수축 국면에 접어들었다고도 언급했다.







수도권은 금리인상과 금융규제 강화의 여파가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관망세로 입주물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저가 매물도 나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지방은 아파트 중심으로 하락하지만, 단독주택의 강세는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수도권은 2019년까지 아파트 입주가 예정됐다. 올해 하반기부터 입주 증가가 본격화한다. 전년 같은 기간보다 50% 늘어나기 때문이다. 오피스텔 등 비아파트의 입주는 감소하지만, 전체적으로 주택과 오피스텔의 입주가 전년보다 17.9% 확대한다.

수도권에서 공급은 화성, 수원, 평택 등 경기 남부권에 많다. 시흥, 부천 등 서부권도 공급 증가에 한몫한다. 다만, 서울 아파트 입주는 전년보다 35% 감소한다. 이런 공급확대의 여파로 전셋값은 하방 압력이 예상됐다.

올해 하반기는 공급확대에 금리상승과 정책규제라는 리스크까지 동반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추가 금리인상에 나서면 국내 기준금리와 역전현상이 발생한다. 국내외 투자은행(IB)들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올해 동결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시장금리 상승 압력을 지속할 것으로 건산연은 분석했다. 금리상승 속도는 더딜 것으로 예측했다.

오는 8월에는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대기 중이다. 서울은 이미 6·19 대책으로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이 10%포인트 강화했다. 주택 수요를 줄일 수 있는 규제에 중도금 집단대출 협약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허윤경 연구위원은 "정부의 규제 정책 기조와 입주물량 급증으로 인해 올 하반기부터는 리스크가 현실화될 것이다"며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하면서 소비자들이 눈앞으로 다가온 리스크에 둔감해진 것이 가장 위험한 현상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시재생 뉴딜 기대감 등으로 단독주택을 중심으로 특정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나, 가계부채종합대책, 보유세인상 논의 등 단기적으로는 정책적 하방 압력이 적지 않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