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미국 예산관리국(OMB)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에 제출할 2019년 예산안에서 인프라와 국방 및 국경 보안 관련 예산이 증액될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은 11일(미국시간) OMB가 트럼프 대통령의 2019년 예산안 의회 제출에 앞서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OMB에 따르면 내년도 예산안에서는 2천억 달러의 인프라 예산 증가에 더해 국방비, 국경 경비, 퇴역군인 의료 지원 등의 예산이 증액될 예정이다.

OMB는 이런 지출 증가에 대응해 향후 적극적인 재정개혁을 통해 10년간 3조 달러 규모의 재정적자를 감축하는 방안도 제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악관은 또 2019년 예산안에 지난주 증가가 결정된 올해 예산안의 사용처에 대한 권고안도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의회를 통과한 올해 예산안은 향후 2년간 3천억 달러의 예산을 추가로 사용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2019년 재정적자는 1조 달러 이상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믹 멀베이니 OMB 국장은 "미국은 붕괴하는 인프라와 늘어나는 적자, 그리고 무책임한 예산지출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대통령과 행정부는 이번 예산안으로 이런 추세를 반전시켜 성실한 납세자들에게 더 큰 번영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제출될 예산안은 미국 경제가 기존의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반면 더 낮은 물가상승률과 차입비용을 전제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향후 10년 등 장기의 재정적자 전망치를 낮추는 요인이다.

일부 외신에 따르면 이번 예산안에서는 미국 경제 성장률이 오는 2019년과 2020년 3.2%를 기록했다가 2021년부터 2025년 사이에 3.0%로 떨어지고, 2026년에는 2.8%로 낮아지는 것을 가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