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대우건설이 일부에서 제기된 모로코 사피 화력발전소 미수금 7천억원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어닝쇼크(실적 충격) 이후 의혹 부풀리기가 심각하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대우건설은 12일 공식입장문을 통해 "일부에서 대우건설이 수행 중인 모로코 사피 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미수금이 7천억원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는데 아무런 근거가 없다"며 "대우건설의 신용도 하락 및 향후 발주처와의 합리적인 협상 과정에서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로 잡는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우선 모로코 사피 화력발전소에서의 미수금이 작년 말 기준으로 328억원이라고 공개했다. 이중 247억원은 올해 1월에 받아 실질적인 미수금은 100억원 미만으로 책정했다.

이 프로젝트의 공정률은 95%로 도급 잔액이 2천25억원인데 원활하게 자금이 집행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작년 4·4분기에 모로코 사태에 대한 충분한 손실 반영을 했고 추가손실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도 대우건설은 판단했다.

문제가 된 기자재는 발전소의 핵심인 터빈(turbine)이 아닌 열교환기로 한 개의 제작비용이 7~9억원이라고 설명했다. 교체대상은 3개로 전체 최대 30억원이라고 계산했다.

그럼에도 작년 4분기에 3천억원가량 손실을 잡은 이유는 기자재를 교체하면서 공기가 연장되고 이에 따라 준공 일자를 맞추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지체상금을 포함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준공이 최대 10개월가량 지연되면 지체상금이 4천억원까지 부과될 수 있는데 일정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대안을 검토해 손실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우건설이 지은 화력발전소를 모로코가 인수 거부할 가능성도 일축했다.

국가 기간산업을 백지화하는 국가적 리스크를 모로코가 감행할 가능성이 희박하고 열교환기만 교체하는 상황에서 인수를 거부하는 일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대우건설은 "현장의 열교환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올해 1월이지만 2017년 시운전기간 중 연속 선상에서 확인된 사건으로 회계상 '보고 기간 후 수정을 요하는 사건'에 해당하기 때문에 수주산업 회계 선진화 방안에 따른 보수적 회계처리 원칙에 따라 잠재적 손실을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반영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주처와의 협상 과정에서 이번에 반영한 손실의 일부분이 환입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