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국내 상공인과 무역인들이 앞으로 수출입화물의 국적선 수송비중을 꾸준히 늘려가기로 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3일 중구 상의회관에서 해양수산부와 한국무역협회, 한국선주협회 등과 '국민경제 발전을 위한 상공-무역-해운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김영춘 해수부 장관,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 이윤재 선주협회 회장 등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들 4개 기관은 상호 업무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상공인과 무역인은 수출입화물의 국적선 수송비중을 늘려가기로 했다. 아울러 선주 및 해운기업은 효율적인 해상수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약조건이나 서비스 등에서 최대한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기관은 협약의 이행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해상수출입 경쟁력 강화 상생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위원회에는 협약참여기관을 포함해 산·학·연 전문가도 참여한다. 위원회는 분기별 정기회의를 통해 국적선사의 국내 화물 수송비율을 나타내는 적취율과 해상운송서비스 실태를 점검하고 분기별 대책수립에 나설 예정이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우리나라 수출과 경제발전을 견인해온 해운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민·관의 유기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이 국내 수출·제조기업과 해운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