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GM은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최근 3년간 군산공장의 가동률이 약 20%에 불과해 지속적인 공장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판단한 결과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는 지난 몇 년 동안 심각한 손실을 기록한 경영실적을 면밀하게 검토한 이후 내려진 결정이라고 한국GM은 설명했다.

한국GM의 사업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셈이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도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 사업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라며 "최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GM 임직원, 군산 및 전북 지역 사회와 정부 관계자의 헌신과 지원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허 카젬 사장은 이어 "전환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GM은 노동조합, 한국 정부 및 주요 주주 등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한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고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했다며, 이 계획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모든 당사자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제시안에는 한국에 대한 대규모의 직접적인 제품 투자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천 개의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한국GM은 기대했다.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한국GM과 주요 이해관계자는 한국에서의 사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긴급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으므로, 한국GM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GM은 약 4억7천500만달러의 비현금 자산 상각과 3억7천500만달러 규모의 인건비 관련 현금 지출을 포함해 최대 8억5천만달러의 지출을 예상했다. 이 지출은 대부분 2018년 2분기 말까지 반영되고 특별지출로 인식된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