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MD는 중국 뉴스 앱 터우티아오(Toutiao), 중국 1위 소셜커머스 플랫폼 메이투안 디엔핑(Meituan-Dianping), 차량 공유업체 디디추싱(Didi Chuxing)의 줄임말이다.

TMD는 중국 정보기술(IT) 업계를 대표했던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뒤를 이은 차세대 3인방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터우티아오는 '오늘의 헤드라인'으로 알려진 인기 뉴스 앱이다.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최적화한 뉴스를 제공한다. 하루 평균 독자는 1억명 이상에 달한다.

메이투안디엔핑은 소셜커머스 플랫폼으로, 음식 배달 주문, 영화 예매, 호텔 예약, 레스토랑 할인 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이투안디엔핑의 하루 주문량은 1천만건에 달하며, 작년 자금 조달에서 기업 가치가 300억달러(32조5천억원)로 평가되기도 했다.

디디추싱은 차량공유 서비스업체로 최근에는 자동차에 이어 자전거 공유사업과 음식 배달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디디추싱은 중국 시장을 놓고 우버와 극한 경쟁을 벌이다 2016년에 우버의 중국 사업을 인수하기도 했다.

TMD가 기대를 모으는 또 하나의 분야는 기업공개(IPO) 시장이다.

바오판(包凡) 차이나르네상스(화흥자본) 최고경영자(CEO)는 TMD와 샤오미를 언급하며 "2018년과 2019년은 IPO 진행에 바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국제경제부 한종화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