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이종혁 특파원 = 지난 1월 미국 소매판매가 감소해, 올해 시작이 약한 모습을 보였다.

14일 미 상무부는 1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0.3%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11개월 만에 가장 큰 폭 하락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는 0.2% 증가였다.

1월 소매판매는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

자동차를 제외한 1월 소매판매는 변동 없음(0.0%)으로 나타났다. 애널리스트들은 0.5%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와 휘발유를 제외한 1월 소매판매도 전월비 0.2% 감소했다.

1월 자동차 판매는 1.3% 감소했다.

1월 주유소 판매는 유가 상승 때문에 1.6% 증가했다. 1월 휘발유 평균 가격은 갤런당 2.555달러로, 전월 대비 8센트 올랐다.

1월 백화점, 의류, 전자제품 판매는 늘었지만, 식료품과 가구 등은 감소했다.

1월 음식점 판매와 전자상거래 판매는 변동이 없었다.

소매판매는 변동성이 크며 의료나 주택 관련 지출은 포함하지 않는다.

12월 소매판매 0.4% 증가는 변동 없음(0.0%)으로 수정됐다.

자동차를 제외한 12월 소매판매 0.4% 증가도 0.1% 증가로 하향 수정됐다.

소매판매는 미국 경제 활동의 3분의 2를 차지해 소비자들의 소비 상황을 가늠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소매판매 지표는 인플레이션을 반영하지 않는다.

경제학자들은 1월 소매판매에 영향을 준 변수 중 하나는 서부는 예년 기온을 웃도는 따듯한 날씨를 보였지만 미국 남부와 동부 해안이 혹한으로 고전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멕시코 음식 체인인 치포틀 멕시칸 그릴은 지난주에 증시 분석가들에게 "매출이 1월 첫 3주간 미국 대부분 지역에 영향을 준 겨울 폭풍으로부터 악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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