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증권업계에 각자 대표 체제를 도입한 곳이 속속 등장하면서 NH투자증권도 이사회에서 각자 대표 도입의 득과 실을 따져 본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 이사회는 지난달 말경 각자 대표의 장단점에 대해 논의했다.

미래에셋대우 등 다른 증권사 중 각자 대표제를 도입한 곳들이 있어 각자 대표 체제의 장단점이 무엇인지에 이야기를 나눴다. 다만 각자 대표 체제의 장단점에 대해서만 논의하고 이사회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진행된 바는 없다고 한 회의 참석자는 전했다.

각자 대표 체제는 지난해 통합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와 KB증권이 출범하면서 증권업계에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KB증권은 현대증권과 KB투자증권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각 회사를 이끌던 윤경은 사장과 전병조 사장을 지난해 통합증권사의 각자 대표로 임명했다.

윤 사장은 자산관리(WM)와 세일즈앤드트레이딩(S&T) 등을, 전 사장은 기업금융(IB)을 맡았다.

출범 초기만 해도 노조가 반대의사를 표명하기도 하며 각자 대표 체제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더 많았다.

현대증권은 지난 2012년 윤경은, 김신 사장 각자 대표 체제를 경험한 바 있다.

노조는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 대표체제 아래에서 중요 의사결정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고 대표 간 알력으로 불안정한 조직문화가 형성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각자 대표 체제가 통합 원년의 혼란을 수습하기 위한 일시적인 과정일 것이란 애초 예상과 달리 KB증권은 업무영역만 일정 부분 조정했을 뿐 올해도 각자 대표 체제를 유지했다.

두 사장 간의 경쟁으로 오히려 조직 내 긴장감이 유지되고,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부각됐다.

미래에셋대우도 최현만 부회장과 조웅기 사장이 각자 대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미래에셋대우는 강력한 오너십이 있다는 점에서 예외로 봐야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은행계열이냐 사주가 있느냐 등 회사별로 환경과 분위기가 너무 다르다 보니 각자 대표 체제가 좋다 나쁘다고 일률적으로 말하기가 어렵다"면서도 "다른 회사들이 각자 대표 체제 도입을 논의했다는 것은 흥미롭다"고 말했다. (산업증권부 김지연 기자)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