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정원 기자 =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결정될 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금호타이어 노사의 고통분담이 이뤄지지 않으면 채권단의 지원이 끊기는 만큼 최악의 경우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이를 수 있다는 위기감이 돌고 있다.

20일 타이어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노사는 전날 광주공장에서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진행했지만, 서로의 입장 차이만 다시 확인했다.

지난달 11일 이후 재교섭에 들어갔지만 한 달이 넘도록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이다.

회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임금 삭감, 무급휴가 실시, 통상임금 소송 해소, 복리후생 조정을 담을 방안을 노조에 건넸다. 이와 같은 조치로 인건비를 30% 절감해 5.5%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겠다는 게 회사의 구상이다.

그러나 노조는 중국공장 등 금호타이어 부실의 원인이 된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 없이 일방적으로 노동자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제는 노사 합의라 이뤄지지 않을 경우 채권단의 지원이 막히면서 금호타이어는 법정관리에 도달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이다.

채권단은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1조3천억원 규모의 원금 상환을 유예해주는 안을 결의했다. 담보채권의 금리는 4%, 무담보채권은 2.5%로 낮춰줬다.

아울러 최대 2천억원의 당좌대월(한도성 여신), 쉽게 말하면 마이너스통장을 열어줘 금호타이어에 자금을 공급했다.

채권단은 그 대가로 이달 26일까지 노사가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해 합의하라고 요구했다.

노사의 합의가 없으면 채권단이 결의한 내용은 모두 효력을 잃게 된다.

이 경우 금호타이어는 실제로 법정관리에 돌입할 수도 있다. 법원 주도의 구조조정은 채무 재조정, 인력감축 등의 강도가 채권단이 주도하는 것보다 강하다. 노조가 시간을 끌면 더욱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지적이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타이어업계에서는 김종호 회장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과거 금호타이어 워크아웃 당시의 압박을 그대로 이번에도 활용한다는 이유에서다. 김 회장은 노사 합의가 어려울 때마다 직장폐쇄를 단행해 노조에 '백기'를 받아 낸 바 있다.

재계 관계자는 "김 회장이 '벼랑 끝 전술'을 통해 이번에도 성과를 내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과거 아픔이 있는 노조와 성과를 낸 경영자 간 대립으로 협상이 지지부진한 것"이라고 했다.

극한 대치 상황이지만 '깜짝' 타결 가능성도 거론된다.

사측에서는 이번 협상을 전대진 부사장이 주도하는데, 김 회장이 광주공장으로 내려가 진정성을 보인다면 극적 합의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노조도 여러 가능성은 열어둔 상태다.

노조 관계자는 "현재는 타결 가능성을 쉽게 언급할 수 없다"면서도 "서로가 조금 더 이해한다면 물리적으로는 주말이라도 합의에 이를 수는 있다"고 말했다.

jwchoi@yna.co.kr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