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한국거래소 등 일부 증권 유관기관이 평창올림픽 티켓 '강매 논란'에 휘말렸다. 후원이라는 명목이지만, 울며 겨자먹기로 티켓을 산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와 산하 자회사 등은 나란히 최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입장권을 구매했다. 한국거래소는 이 티켓을 개막식 참석 희망자 100여명 중 25명을 추첨해 나눠줬다고 한다.

거래소가 구매한 입장권 가격은 수천만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단체와 재계 등 올림픽 입장권 판매를 둘러싼 '강매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거래소도 이번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거래소는 차량까지 대절해 직원들을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여하도록 했다. 일부 직원들은 휴가를 내기도 했다.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회사 차원에서 티켓을 나눠주고 차량을 대절하면서까지 직원을 동원한 것에 대해 고개를 갸우뚱하고 있다.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개막식을 앞두고 고가 티켓의 판매를 늘리기 위해 임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주요 기관에 입장권 구매를 독려하기 위해서다.

평창 동계 올림픽 대회 및 동계 패럴림픽 대회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 제6조에 따르면 조직위원회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법인 등에 행정적, 재정적 지원 등을 요청할 수 있다. 또 해당 기관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따라야 한다고 명시돼있다.

이를 두고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는 티켓 판매 요청이 강제가 아닌 단순한 '권유 사항'이었다고 하지만, 그렇더라도 해당 기관에는 압박이나 강매를 종용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은행연합회 등도 올림픽 티켓을 대량 구매하며 입방아에 오르기도 했다. 기관들이 자발적으로 국가 행사에 동참한 것이라는 의견도 많았으나 관제동원이라는 비판도 없지 않다.

이에 대해 입장권을 구입한 유관기관 관계자는 "비인기 종목 티켓을 구매해 관람을 늘리고 국가 행사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며 "다녀온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았고 티켓 중 일부는 사회적 약자 계층에 지원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