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이사회 소집요구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정원 기자 = 산업은행이 금호타이어에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산은은 최근 금호타이어에 비공식으로 '26일까지 경영정상화 방안을 두고 노사합의가 안 되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이라고 통보했다.

아울러 산은은 이달 26일 이사회 개최를 요구했다.

임직원 임금 삭감을 골자로 한 경영정상화 방안이 합의되지 않으면 바로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위해서다.

전대진 금호타이어 부사장도 전날 광주공장에서 노조와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진행하면서 이와 같은 사실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사측에서 처음으로 극단적인 구조조정 방안인 법정관리를 거론한 셈이다.

법원 주도의 구조조정인 법정관리는 채권단 주도의 자율협약, 워크아웃보다 훨씬 강도가 세다. 강제적인 채무 재조정, 인력감축을 동반한다.

지금은 사라진 한진해운이 채권단에서 법원으로 주도권이 넘어간 대표적인 사례다. 한진해운은 당시 자금이 부족해 일반 직원을 상대로 희망퇴직이 아닌 해고도 단행했다.

산은 관계자는 "이사회 소집을 요구한 것은 맞다"며 "그러나 주된 내용은 노사합의를 전제로 한 금호타이어와 채권단의 또 다른 경영정상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에서 노조의 동의안을 요구하는 것은 제3자 매각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산은은 현재 금호타이어 매각을 위해 중국 더블스타와 협상 중이다.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는 SK를 다시 인수전에 끌어들이려고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 SK는 지난해 금호타이어 인수를 추진했을 때 노조 문제 해결을 조건으로 제시했다. 일단 노조 문제가 해결돼야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더블스타도 출자전환과 감자 등 채권단에 막대한 손해를 입힐 조건을 요구하지 않는 만큼 노조 이슈는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노조 합의만 이뤄진다면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매각을 빠르게 진행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투자은행(IB)의 한 관계자는 "법정관리보다는 워크아웃이 유력해 보인다"면서 "법정관리는 말 그대로 산은의 손을 떠난다는 이야기인데, 이는 구조조정 실패를 자인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호타이어 노사는 전날이 이어 이날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위한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노조에서는 임금 삭감의 폭을 완화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사측이 이를 받아들인다면 오는 26일 전에 타결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jwchoi@yna.co.kr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