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정상적인 거래 될 수 있게 만들어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0일 "금융회사 지배구조 상시 감시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신년 기자 오찬간담회에서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리스크 관리, 성과평가·보상 체계 등 소프트웨어적 운영 실태를 밀착 점검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배구조 상시 감시팀은 금융회사가 사외이사를 잘 뽑고 있는지, 경영 승계 과정이 투명한지 등을 계속 체크하고 들여다보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일부 검사역은 금융회사에 상주할 수도 있고 나머지는 자료를 받아 모니터링하는 형식으로 운영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금융회사에 상시검사역을 파견하는 방안과 관련해선 "금융회사에 부담될 수 있다"며 "상시감시팀을 일단 먼저 운영해보고 제대로 작동이 안 된다고 판단되면 그때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지난달 당국의 요구에도 회장 선임 절차를 강행했던 하나금융지주에 대해 "그 사람들이 금감원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며 "권위가 실추됐다는 지적이 있지만 우리는 감독 당국으로서 역할을 계속할 것" 강조했다.

금감원은 하나금융 최고경영자(CEO) 리스크를 이유로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에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지만, 회추위는 기존 일정을 그대로 진행해 김정태 회장을 차기 회장으로 선임한 바 있다.

최 원장은 "지난달 지배구조 점검과 관련해 조만간 금융회사에 결과를 통보할 것"이라며 "자연스레 다른 지주사에도 전달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농협·메리츠·JB금융 등 3개 금융지주 회사를 대상으로 지배구조 실태를 서면으로 조사했다. 지주 회장 셀프논란 중심에 선 하나금융과 KB금융을 비롯해 신한한국투자·BNK·DGB금융 등 6개 금융지주는 아직 점검하지 않았다.

그는 "농협 등 지배구조 점검 결과 대표이사의 사외이사 선임과정 참여, CEO 최종 후보 추천 시 구체적인 심사 절차 미비, 성과보수 아연지급분에 대한 환수규정 부재 등 문제점이 드러났다"며 "앞으로 금융회사 지배구조 검사에서 내부통제·리스크 관리 및 성과평가·보상체계 운영 실태 등을 밀착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외이사 및 경영진의 선임과 경영판단에 대한 자율성은 전적으로 보장되어야 할 것"이라면서도 "고의적인 자료제출 지연, 허위자료 제출 등 검사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지속해서 엄정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가상화폐와 관련해선 "정상적인 거래가 이뤄지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전 세계가 가상 통화에 대한 암중모색을 통해 틀을 잡아가는 과정"이라며 "실명 계좌 도입, 불공정 거래 및 자본 세탁 방지 등이 정상으로 가는 길이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시중은행 중 기업·농협·신한은행만 가상 통화 취급 업소 4~5곳과 거래하고 있는데, 필요하다면 더 하도록 해야 한다"며 "국민·하나은행도 실명 거래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만큼 당국 눈치를 보지 말고 자율적으로 거래하라고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