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SK텔레콤은 사물인터넷(IoT) 전국망인 'LTE Cat.M1' 구축을 완료하고 오는 4월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단체 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저용량 동영상과 HD급 사진·음성 전송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번 상용화로 SK텔레콤은 저전력·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로라(LoRa)' 망과 함께 완벽한 IoT 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LTE Cat.M1의 전력 효율은 기존 LTE-M보다 수십 배 수준으로 높고 통신 모듈 가격도 30% 이상 저렴하다. 제조사는 IoT 기기 제작 비용을 낮출 수 있고, 고객들의 가격 부담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에서 LTE Cat.M1 기반 블랙박스모뎀과 혈당측정관리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LTE Cat.M1을 활용하면 주차 차량의 블랙박스에서 촬영된 영상을 모바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통합형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허일규 SK텔레콤 IoT·데이터사업부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멀티 IoT 전국망을 보유하고 있는 SK텔레콤은 초연결 시대를 위한 IoT 기술과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IoT 파트너들과 협업으로 업계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