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어서커 환상(seersucker illusion)이란 시장의 전문가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심리적 편향을 의미한다. '앞날을 내다보는 사람'(seer)에게 '속아주는 사람'(sucker)이라는 뜻을 담았다.

사람들은 투자에 있어 전문가의 조언에 지나치게 의존하고는 한다. 이는 스스로가 책임을 지기 싫어하는 심리로부터 비롯된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많은 사람이 투자에 있어 중요한 결정을 '아웃소싱'하기를 좋아한다고 지적했다. 아웃소싱을 맡기는 대상은 미디어의 조언에서부터 재무 전문가, 투자 알고리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는 것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전문가의 조언이 충분히 가치가 있는 것이지만, 투자자들이 무엇보다 명심해야 하는 것은 '그 누구도 나보다 내 돈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때때로 그들이 한 주제에 대해 아는 것보다 더 많이 아는 척을 해야 할 때가 있으며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미래를 예측할 만한 대단한 기회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전문가의 성향과 의견의 근거를 파악해 참고해야 한다"며 "한 두 번 예상이 맞았다고 해서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산업증권부 황윤정 기자)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