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무위원회 소속 여당 의원의 비서관으로 있던 인사가 금융위원회가 신설한 정책전문관 자리로 이동했다.

주요 금융정책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지적을 해 온 의원의 측근이 피감기관으로 이직해 정책을 조언하고, 국회를 상대로 정부의 정책을 설명해야 하는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 벌어진 셈이다.

22일 금융권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실 소속 A 비서관은 최근 금융위가 실시한 경력경쟁채용 금융정책 분야에 최종 합격했다.

금융위는 올해 전문임기제공무원(가급) 자리로 정책전문관을 신설했다.

3~4급 공무원에 해당하는 실장급 보직이다. 입법 정책을 포함한 국회 업무를 주도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금융위는 지난해 도규상 현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에게 금융위원장 정책보좌관(국장급)을 맡긴 바 있다.

장ㆍ차관과 함께 금융정책 전반의 진행 상황을 챙긴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정책전문관의 역할은 입법 정책 지원에 좀 더 무게가 실린다.

금융위는 지난 1월 채용공고를 내고 한 달여간 서류와 면접 전형을 진행했다. 7명 안팎의 지원자가 경쟁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합격한 A 씨는 5급 비서관이다. A 씨는 2020년 7월까지 약 2년 4개월의 임기를 보장받았다.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임기를 함께하는 셈이다.

금융권과 국회 일각에선 금융위 담당 상임위원회인 정무위 소속 의원실 비서관이 피감기관으로 이동하는 데 엇갈린 평가를 내놓고 있다.

민병두 의원은 19대 국회에서부터 정무위 소속으로 활동하면서 금융위 저격수로 날 선 비판을 해왔다.

이번 채용과 관련해 금융위는 공정한 경쟁을 거쳤다는 입장이다.

정책전문관은 공정거래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등 그간 정책보좌관이 없는 장관급 조직 5곳이 올해 함께 신설한 보직이어서 특혜는 아니라는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입법 정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실을 고려해 5개 조직이 함께 자리를 신설한 가운데 공채 일정이 금융위가 가장 빨랐다"며 "공정한 경쟁 절차를 거쳤다"고 해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