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회사가 보유한 장기소액연체채권을 정리하는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이 22일 출범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한국자산관리공사 강남본부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법인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 등이 참석해 재단 출범식을 진행했다.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은 은행과 카드사, 대부업체 등 금융회사가 보유한 장기소액연체채권을 매입, 소각하고 서민금융사업을 지원한다.

최초 설립재원은 희망모아(설립자)가 금융소외자 지원에 활용키로 의결한 초과상환금 50억 원을 출연해 설립됐다.

향후 금융권 출연금과 시민단체 자발적 기부금 등을 채권매입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재단은 26일부터 일반 장기소액연체자 대상으로 재기지원 신청을 받는다.

지원대상은 국민행복기금과 금융회사 등에 10년 이상 연체하거나, 1천만 원 이하의 원금을 보유한 채무자다.

이중 연체 발생 시점이 2007년 10월 31일 이전인 가운데 재산이 없고 소득이 중위소득의 60%(1인 가구 기준 월 소득 약 100만 원) 이하인 사람이 대상이 된다.

빚을 감면받은 대신 나머지 빚을 갚고 있거나 국민행복기금이 채권을 보유하지 않은 119만 명이 이번 신청 대상이다.

재기지원 신청은 이달 26일 오전 10시부터 가능하다.

신청자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재산확인서류, 소득증빙서류, 최근 3년간 출입국사실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재단은 오는 8월 말까지 신청을 받고 나서 10월 말께부터 신청자의 상환능력 심사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국민행복기금이 보유한 채권은 약 1~2개월, 그 외 금융회사가 보유한 채권은 8개월 정도 심사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장기소액연체자지원 재단법인은 시민과 소비자, 금융권, 지자체, 정부가 협력해 사회 취약계층의 재기지원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이루어낸 것"이라며 "이는 우리 사회와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선순환 구조의 출발점을 만드는 일"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재단법인의 사업 지원을 위한 노력과 함께 필요한 제도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부당하게 악용되는 사례가 없도록 꼼꼼히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