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정지서 기자 =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이 은행권 가계부채 현황 파악을 위한 공동검사에 착수했다.

23일 금융권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한은과 금감원은 지난 20일 KB국민은행을 시작으로 공동검사에 돌입했다.

대상은 신한ㆍ우리ㆍKEB하나ㆍSC제일ㆍ씨티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과 부산은행 등 지방은행이다.

한은과 금감원은 가계부채 현황 점검을 위한 공동검사를 연간 5~6회 정도 실시해왔다. 이번 검사도 정기 검사의 성격이 강하다.

이번 검사에서는 은행들의 가계부채 규모와 증감 추이, 목표치 설정, 건전성 지표 등을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금감원은 은행이 대출금리를 산정하는 과정과 절차에 대해서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발견된 시중은행의 코픽스 금리 공시 오류에 따른 후속조치 차원이다.

은행연합회는 KEB하나은행의 기재 오류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 금리를 0.01%포인트(p) 잘못해 공시한 바 있다.

이로 인해 7개 대형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약 37만 명이 총 12억 원의 이자를 더 낸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금감원은 KEB하나은행에 대한 현장점검을 별도로 진행, 오류 원인 등을 살펴본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검사는 한은이 주도하는 공동검사로 가계부채와 관련한 금리 산정 과정의 내부 통제 등도 전반적으로 살펴볼 것"이라며 "다만 금리 산정체계만을 들여다보기 위한 테마검사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도 "은행의 금리보단 가계부채와 관련한 은행의 거시 건전성에 포커스를 두고 공동검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