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베트남과 싱가포르에서 국내 기업의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고 주거복지, 스마트인프라 등 국토교통 분야 정부 간 협력을 추진한다고 국토교통부가 4일 밝혔다.

김 장관은 오는 5일부터 8일까지 두 나라를 방문할 예정이다. 베트남과 싱가포르는 우리 건설기업들의 수주액이 아시아 1, 2위를 차지하는 신(新)남방 정책의 핵심 국가로 해당국 고위 인사들과의 협력회의를 통해 공항·철도·도로 등 대형 인프라 사업의 수주 지원은 물론 주거복지, 도시재생, 스마트시티 및 첨단교통 분야 등 다양한 국토교통정책 협력도 논의할 계획이다.

베트남을 먼저 찾아 건설부 장관(도시·산단·주택 등), 교통부 장관(공항·도로·철도 등), 자원환경부 장관(공간정보)과의 릴레이 협력회의를 진행한다. 싱가포르에서는 7일부터 국가개발부(주거복지·스마트시티), 스마트네이션·디지털정부청(스마트시티), 육상교통청(철도·지능형교통시스템(ITS)) 고위급 협력회의를 연다.

국토부는 "아세안 국가들은 역사와 경제성장 과정에 있어 우리와 닮은 길을 가고 있는 동반자로서 단순히 수주를 위한 협력관계에서 벗어나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인프라 분야에서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상생 발전을 위한 핵심이다"며 "베트남, 싱가포르뿐만 아니라 인도, 태국, 필리핀 등 모든 남방국가와 인프라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