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중소형 증권사의 후순위채 발행이 재개됐다. 대형사 중심으로 업계 구도가 재편되는 상황에서 자본 적정성 관리와 이를 뒷받침할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차투자증권은 지난주 6년 만기의 후순위 사채를 발행해 500억원을 조달했다. 직접공모 방식으로 발행했고, 4명의 투자자가 청약에 참여해 2.5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현대차투자증권은 이번에 조달한 자금으로 오는 8월 만기가 돌아오는 7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를 상환한다는 계획이다. 나머지 200억원은 회사 자금으로 상환한다. 내년 8월에 추가로 800억원 후순위채 만기가 돌아올 예정이다.

금리 인상기에 접어들면서 증권사의 자본조달 비용도 증가하게 됐다. 후순위채 금리의 기준이 되는 국고채 5년물 금리는 지난해 초와 비교해 80bp(1bp=0.01%) 이상 상승했다.

조달비용이 높아졌음에도 현대차투자증권을 비롯해 주요 중소형 증권사들은 순자본비율 개선을 위해 후순위채를 발행해왔다. 발행 만기가 5년 이상인 장기 후순위채의 경우 일정 부분 자본으로 인정되기 때문이다.

현대차투자증권의 순자본비율은 360% 수준으로, 업계 평균치가 700% 이상인 것과 비교해 열위에 있다. 초대형 IB로 분류되는 5개 증권사를 제외한 평균치인 440%보다도 낮다. 이번 후순위채 조달로 이 증권사의 순자본비율은 40%포인트가량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증권의 경우 수년 전 그룹 실사 이후 우발채무와 자본 적정성이 꾸준히 개선됐다"면서도 "우발채무 구조상 무등급이나 후순위성 약정 비중이 타사 대비 높아 재무구조 관리가 필요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초대형 IB의 출범과 함께 대형사를 중심으로 재편되는 업계 구조도 자본조달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자본력을 무기로 한 대형사에 유리한 영업환경이 펼쳐지면서, 중소형사의 경우 투자 대상 등의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기관을 대상으로 영업할 때, 순자본비율이 낮으면 자본 적정성이 의심받는 상황이 펼쳐진다"며 "파생상품 등 원활한 영업을 위해 400% 이상은 유지하려 하고, 이를 위해 후순위채 발행 등에 나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중소형사의 후순위채 발행도 이어질 수 있다"며 "후순위채 발행이 고금리 조달인 만큼 이를 감내하도록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이 이들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덧붙였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