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해운대 엘시티(LCT) 복합개발사업 건축공사 프로젝트의 최종도급액은 1조4천867억원이다. 포스코건설이 현재 수주한 국내 프로젝트 중에서는 최대 규모다. 계약상 완성기한은 내년 11월이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이 사업의 진행률은 8.27%였다. 이후 3·4분기에는 28.74%까지 올랐다. 엘시티 더샵과 엘시티 더 레지던스 등 주거시설을 포함해 총 3개의 타워를 짓는 엘시티 프로젝트는 최대 높이가 411m로 완공되면 부산광역시 최대의 마천루로 거듭난다.
순항하던 엘시티는 지난 2일 안전작업발판 구조물이 55층에서 추락하면서 중단됐다. 이 사고로 구조물과 지상에 있던 근로자 4명이 사망했다. 현재 경찰이 사고 원인을 수사하고 있고 안전관리를 소홀히 한 정황이 드러났다. 공기를 맞추기 위한 부실공사였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공사가 중단된 엘시티 현장 모습>
이번 엘시티 추락사고는 천재지변에 의한 재해를 제외하고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사고 중 사망자 기준으로 2년 만에 최대 규모다. 국토교통부가 취합한 통계에서 지난 2016년 6월, 남양주 진접선 철도건설공사 붕괴사고에 따른 사망 4명, 부상 10명 이후 또 사망자 4명 이상의 사고가 출현했다. 공교롭게도 남양주 사고 역시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포스코건설은 엘시티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오고 안전이 확보돼야 공사를 재개할 수 있다. 동탄과 송도에서 마천루 공사를 수행하며 노하우를 쌓은 포스코건설의 명성도 치명타를 입었다.
공사 지연 기간이 길어질수록 포스코건설은 재무적으로도 흔들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공사는 발주처와 계약을 맺으며 정해진 기한 내에 공사를 마무리 짓지 못할 때 지체상금 등의 항목을 넣는다. 건축물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 손해를 보상하는 의미인데 큰 프로젝트일수록 재무적 부담도 커지게 된다.
엘시티는 주거시설이 다수 포진됐다는 점에서 입주리스크도 불거지는 셈이다. 자칫 발주처뿐만 아니라 입주자들과도 손해배상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 엘시티가 좁은 부지 안에 초고층 빌딩을 세우는 공사라 예단이 쉽지 않다.
포스코건설은 현재로써 공기를 맞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이번 사고의 조사가 언제 끝나 공사를 재개할 수 있을지 예측할 순 없지만, 일반적인 건축사고에 비춰서 생각해보면 공기는 충분히 맞출 수 있다"며 "일부 공정은 예정 공정률보다 앞서나가기도 해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다"고 전했다.
국내 신용평가사들은 포스코건설의 이번 사고를 예의주시하면서도 판단은 유보했다.
김가영 나이스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그동안 국내 건설사 재무상황에 타격을 줄 만큼 공기가 지연된 이슈는 대부분 플랜트 등 생산설비였는데 이 경우 하루 생산량을 바탕으로 지체상금이 산정됐다"며 "주거시설은 아직 국내에서 공기를 맞추지 못한 사례도 없고 이해관계가 복잡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공사들이 1~2달 정도의 여유를 두고 시공을 하는 만큼 입주리스크 등을 속단하긴 어렵다"며 "엘시티 사업은 정상적으로 진행만 되면 이익률도 낮지 않고 계약률도 양호하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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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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