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오는 13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한국거래소가 시끌시끌하다. 과거에도 거래소는 이사장 선임 등을 둘러싸고 주총장에서 갈등이 빚어진 사례가 있어 이번에도 평탄치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의 주주총회 핵심 안건들에 대해 사측과 노동조합의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임시 주총에서도 사측과 노조는 절차적 적법성을 둘러싸고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거래소의 코스닥시장위원장을 코스닥시장본부장과 분리 선출하고, 코스닥시장위원회의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의 거래소 정관 규정 개정 등을 완료했다.

정관 개정에 따라 이번 주총에서는 코스닥시장위원회 위원장 선임안과 코스닥시장본부장, 코스닥위원회 신규 위원 2인 선임안이 상정될 예정이다.

사측은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노조는 상법상 주주총회 2주 전까지 주주총회 결정 공고와 안건이 주주들에게 통보돼야 하고, 등기 임원 등을 선임할 경우 후보자의 인적사항을 공개하게 돼 있으나 제대로 통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거래소는 지난 5일 길재욱 한양대학교 교수가 코스닥 위원장 단독 후보에 추천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더해 코넥스 협회와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이 추천한 신규 위원회 위원도 주주들에게 통보됐다.

신임 코스닥위원회 위원장에는 막강한 권한이 부여됐다. 상장 심사와 폐지는 물론, 본부장에 대한 해임 건의도 가능해졌다.

위원장의 권한이 대폭 강화된 상황에서 코스닥시장본부장 후보 추천까지 지연되면서 각종 의혹도 나오고 있다.

코스닥시장본부장의 경우 조호현 KRX국민행복재단 사무국장이 유력시되고 있으나, 아직 최종 후보가 선정되지는 않은 상황이다. 주주총회를 코앞에 둔 시점까지 본부장 선임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코스닥시장본부장 후보로 두 명의 임원이 크게 부각됐다. 이 과정에서 지역 안배를 위해 호남 출신 인사를 선임해야 한다는 의견과 정부 입김 등 외풍을 막기 위해서는 이와 별개의 인사를 선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거래소 노조 관계자는 "유력 후보로 언급되는 한 임원의 경우 정부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임원의 지역 안배 등 외부 변수가 고려됐다는 지적도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쪽에서는 다른 임원을 밀고 있으나, 사내 임원의 다수가 모 대학 출신이라는 점에서 파벌주의 인사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며 "정부 눈치를 보는 상황에서 각종 이해관계도 따지느라 최종 후보 선정이 늦어졌다는 불만이 크다"고 덧붙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신임 코스닥위원회 위원장 후보는 한 증권사의 사외이사를 맡고 있어 상장 심사 등의 업무에 있어 이해 상충 문제가 제기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사주조합의 지분은 1% 미만이어서 안건을 부결시키기는 힘들 것"이라면서도 "원만하게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