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정부가 성동조선 법정관리 등으로 어려움에 봉착할 경남 통영 등지의 지역 경제를 위해 2천400억 원의 유동성을 지원한다.

정부는 8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역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채권단 구조조정 방안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남 통영뿐만 아니라 지난해 조선소 가동 중단 등으로 지역 경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 군산 지역에 정부 자금이 투입된다.

구체적으로 한국 제너럴모터스(GM) 군산공장 협력업체, 해당 기업 근로자, 군산시 소상공인을 비롯해 경남 통영의 성동조선 협력업체와 근로자, 통영시 소상공인 등이 지원 대상이다.

정부는 지역 자금난 완화를 위해 약 2천400억 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한다.

1천300억 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신설해 개별기업의 보증 한도를 확대 지원하기로 했다.

보증심사 기준을 완화하고, 개별기업 보증 한도를 최대 3억 원 늘린다.

보증비율(80∼85%→90%)과 보증료율도 인하(1.2∼1.3%→0.9∼1.0%)한다.

5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규 편성하고, 지역 신용보증기금 특례보증도 600억 원 확대한다.

정책금융 대출을 1년간 만기 연장하고, 원금상환도 유예할 방침이다.

희망센터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을 통한 재취업 및 심리상담 통합서비스 확충할 계획이다.

정부는 1단계 신속지원 조치 후, 해당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방안을 최대한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선업 특별고용위기업종 연장 및 산업·고용위기지역 지정 등도 검토하고, 지역별 맞춤형 대책도 내놓을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발표와 별도로 한국 GM의 경영상황 파악을 위한 재무 실사를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 GM 정상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