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8일(미국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이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캐나다와 멕시코에 예외를 허용했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미 국채 가격은 유럽중앙은행(ECB)의 느린 통화정책 정상화 전망과 무역전쟁 우려로 올랐다. 유로화는 ECB의 비둘기 성향이 부각돼 내렸다.

뉴욕유가는 미국 원유 생산량이 증가하고 달러화도 강세를 보인 데 따라 하락했다.

트럼프는 이날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했지만, 캐나다와 멕시코산은 예외를 인정하면서 무역전쟁 우려를 다소 완화했다.

ECB는 이날 통화정책 후 내놓은 성명에서 예상대로 모든 정책 금리를 동결했지만, 오랫동안 유지해오던 '경기 악화시 자산매입 확대'라는 문구를 삭제했다.

이는 작지만, ECB가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선다는 신호로 평가됐다.

ECB가 양적완화(QE)로 시행하는 자산매입은 오는 9월에 종료될 예정이다.

ECB는 하지만 '상당 기간 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한다'와 '필요시 양적완화(QE)를 연장할 수 있다'는 문구는 그대로 놔뒀다.

또 드라기 총재가 기자회견 중에 비둘기적 발언을 한 데다 ECB 물가 예상치가 하향 조정되면서 앞선 기대가 누그러졌다.

드라기 ECB 총재는 2016년 말에 도입됐던 성명 문구를 삭제한 것은 그 이후 경기 성장세가 확대된 점을 반영하는 것이라며 기저물가는 여전히 부진해, ECB의 "승리는 아직 선언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드라기는 금융시장 변동성과 최근 유로화 강세를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경제 지표는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챌린저, 그레이 앤 크리스마스(CG&C)는 2월 감원 계획이 전월 대비 20% 줄어든 3만5천369명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1월 감원은 4만4천653명이었다. 감원 계획은 전년 대비로는 4.3% 감소했다.

CG&C의 존 A 챌린저 최고경영자(CEO)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는 철강이나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자동차나 항공산업 등의 제조업에서 인원 감축을 촉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일로 끝난 주간의 미국 실업보험청구자수가 늘었지만, 역대 낮은 수준을 유지해 고용시장의 호조를 확인해줬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2만1천 명 증가한 23만1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는 22만 명이었다.

지난주의 21만 명은 1969년 12월 6일 마감된 주간 이후 최저 수준이었다.

변동성이 적은 4주 이동평균 실업보험청구자수는 2천 명 늘어난 22만2천500명을 나타냈다.

주간 실업보험청구자수는 3년 넘게 30만 명을 밑돌았다. 이는 1970년 이후 가장 오랜 기간이다.



◇ 주식시장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이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캐나다와 멕시코에 예외를 허용했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3.85포인트(0.38%) 상승한 24,895.2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2.17포인트(0.45%) 오른 2,738.9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1.3포인트(0.42%) 높은 7,427.95에 장을 마감했다.

지수는 이날 상승 출발해 한때 반락하기도 했지만, 강세로 마쳤다.

무역전쟁 우려가 이전보다 완화하면서 투자 심리가 개선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미국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라고 밝혀 세계 무역전쟁 우려를 부추겼다.

대형 할인 백화점인 벌링턴 스토어의 주가는 실적 호조에 5.8% 상승했다.

벌링턴 스토어는 지난 2월 3일로 마감된 회계연도 4분기 순이익이 2억4천70만 달러(주당 3.47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조정 주당순이익(EPS)은 2.17달러를 나타내 팩트셋 전망치 2.10달러를 웃돌았다.

매출은 19억4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팩트셋 전망치는 21억 달러였다.

동일매장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해 팩트셋 예상치 3.1% 증가를 크게 웃돌았다.

벌링턴 스토어는 올해 1분기 조정 EPS가 1.05~1.09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팩트셋은 99센트를 전망했다.

이 회사 주가는 지난 3개월 동안 2.8% 올랐다.

미국의 생명보험회사인 시그나는 익스프레스 스크립츠를 670억 달러에 인수할 방침을 밝혔다.

이번 인수 가격에는 시그나가 추정하는 익스프레스 스크립츠의 부채 150억 달러가 포함됐다.

이는 또 전일 익스프레스 스크립츠의 마감 가격인 73.42달러에 31%의 웃돈이 붙은 것이다. 익스프레스 스크립츠의 주가는 이날 8.6% 상승했다.

시그나의 주가는 11% 넘게 내렸다.

업종별로는 금융과 헬스케어, 산업, 소재, 부동산, 기술, 통신 등이 올랐고 에너지 업종만 홀로 0.12% 하락했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부과가 실제로 미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주목해야 한다며 당분간 증시는 관세 부과 불확실성에 따라 변동성 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3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88.8%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6.14% 내린 16.67을 기록했다.



◇ 채권시장

미 국채 가격은 유럽중앙은행(ECB)의 느린 통화정책 정상화 전망과 무역전쟁 우려로 올랐다.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미 동부시간) 무렵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1.6bp 낮은 2.866%에서 거래됐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과 같은 2.254%에서 움직였다.

3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1.8bp 하락한 3.133%에서 거래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국채가는 이날 오후로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 서명을 앞두고 상승 출발했다.

전일 국채가는 미국발 무역전쟁에 관한 우려로 안전자산 선호가 강해져 올랐다가 물가 우려로 반락했다.

금리 전략가들은 무역전쟁 우려가 지속하는 가운데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 발표에 따른 유럽 국채수익률 움직임이 시선을 끌었다며 초반에는 ECB의 정책 정상화 기대가 높았다가 기자회견 중에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ECB는 이날 통화정책 후 내놓은 성명에서 예상대로 모든 정책 금리를 동결했지만, 오랫동안 유지해오던 '경기 악화시 자산매입 확대'라는 문구를 삭제했다.

이 영향으로 10년물 독일 국채(분트) 수익률이 0.67%에서 0.70%까지 올랐다. 유로화도 1.2425달러까지 3주 최고치로 올랐다.

ECB는 상당 기간 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한다'와 '필요시 양적완화(QE)를 연장할 수 있다'는 문구는 그대로 놔뒀다.

하지만 45분 후 시작된 드라기 총재의 기자회견 중에 비둘기 발언이 나온 데다 ECB 물가 예상치가 하향 조정되면서 앞선 기대가 누그러졌다.

ECB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3%에서 2.4%로 높였지만, ECB의 통계방식을 따른 내년 물가(HICP) 전망치는 1.5%에서 1.4%로 낮췄다.

10년물 분트 수익률은 다시 0.67% 수준으로, 유로화도 1.23달러대로 내렸다.

드라기 ECB 총재는 2016년 말에 도입됐던 성명 문구를 삭제한 것은 그 이후 경기 성장세가 확대된 점을 반영하는 것이라며 기저물가는 여전히 부진해, ECB의 "승리는 아직 선언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FTN 파이낸셜의 짐 보겔 전략가는 "미국의 금리는 ECB의 느린 선제안내 변화에 반응하지 않았다"며 "드라기 총재는 현재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다시 약속했지만, 성명에서는 극단의 양적완화 내용을 담은 문구가 삭제됐다"고 설명했다.

보겔은 "4월까지 선제안내에 어떤 변화도 없을 것으로 예상했던 유럽 거래자들이 즉각 유럽 국채는 팔고, 유로를 사는 모습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제프리스는 "ECB는 확실히 앞서 가는 것이나 정책 변화에 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하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며 "오늘 드라기 총재의 비둘기 뉘앙스는 이런 목표들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부과로 인한 무역전쟁 우려는 계속됐다.

다만 막연한 우려보다는 내용을 좀 더 확인해야 한다는 시장 여론이 높아졌다.

무차별적인 관세 부과보다는 일부 국가에 관해 면제 조항을 둘 가능성이 커지는 데다 게리 콘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의 사임으로 여론이 나빠지는 것을 트럼프 행정부가 신경을 쓰는 모습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BMO 캐피털 마켓츠의 애론 콜리 전략가는 "관세는 당장 큰 재료이다"라며 이는 물가를 높이는 압력이 될 것이지만 경제 성장을 끌어내릴 가능성 때문에 장기 국채에 대한 수요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냇얼라이언스 증권의 앤드류 브레너 헤드는 "미국이 보복으로 무역 상대국에 관세를 물릴 가능성은 증시에 타격을 주고, 투자자들이 미 국채를 사게 하는 추가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앰허스트 피어폰트 증권의 스티븐 스탠리 수석 경제학자는 "연준 위원들은 고용시장 호조가 임금과 물가의 큰 폭 상승으로 이어질지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그래서 임금 수치가 다음날 무대의 주인공이다"라고 설명했다.



◇ 외환시장

유로화는 유럽중앙은행(ECB)의 비둘기 성향이 부각돼 내렸다.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각) 무렵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6.25엔을 기록해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6.07엔보다 0.18엔(0.16%) 상승했다.

유로화는 달러화에 유로당 1.2311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2412달러보다 0.0101달러(0.82%) 내렸다.

유로화는 엔화에 유로당 130.82엔을 기록해, 전장 가격인 131.66엔보다 0.84엔(0.64%) 낮아졌다.

유로화는 유럽중앙은행(ECB)의 정책 성명 문구 변화에 1.2367달러에서 3주 최고치인 1.2446달러까지 올랐다가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의 기자회견 중에 내렸다.

10년물 독일 국채(분트) 수익률도 0.67%에서 0.70%까지 올랐다.

ECB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3%에서 2.4%로 높였지만, ECB의 통계방식을 따른 내년 물가(HICP) 전망치는 1.5%에서 1.4%로 낮췄다.

유로화는 다시 1.23달러대로, 10년물 분트 수익률도 0.67% 수준으로 내렸다.

유로화는 지난 1년간 달러화에 16% 이상 올랐다.

ECB는 지난해 12월 내놨던 내년과 내후년의 GDP 전망치 1.9%와 1.7%를 그대로 유지했다. 또 올해와 내후년 HICP 상승률 전망치 1.4%와 1.7%도 수정하지 않았다.

FX날리지는 유로화가 1.2250~1.2350달러 사이로 떨어지면 좋은 매수기회라며 단기 목표치는 1.2550달러라고 설명했다.

FX날리지는 ECB는 탄탄한 경상흑자와 재정 건전성의 뒷받침으로 통화정책 정상화를 향해서 매우 느리게 움직이고 있다며 반면 미국의 고립주의 정책은 달러에 나쁘다고 강조했다.

커먼웰쓰 포린익스체인지의 오메르 에시너 수석 시장 분석가는 자산매입 프로그램의 종료 시각을 정하지 않는 것은 ECB가 점진적으로 긴축하기를 원한다는 중요한 신호라고 풀이했다.

브라운 브라더스 해리먼의 마크 챈들러 헤드는 "이날 ECB의 성명 문구 변화는 단순히 내부 정리 용이었다"며 문구와 상관없이 ECB가 (경기변화에) 반응할 것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설명했다.

코메르츠방크는 "다른 국가들이 관세 정책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달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결정될 것"이라면서 "강한 반응이 나올수록 미국 달러는 수입제품 관세로 인해 혜택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RBC의 아담 콜 수석 환율 전략가는 "환율과 관련해서는 기다려보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면서 "현재 어떤 국가에 관세가 적용될지 추가적으로 불확실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달러화는 유로화 움직임의 영향으로 엔화에 내렸다가 올랐지만, 관세 부과에 따른 상황을 주시하면서 큰 폭의 변동을 하지 않았다.

전일 달러화는 미국발 무역전쟁 우려로 내렸다.

외환 전략가들은 이르면 이날 오후 수입 철강 등의 관세 부과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할 예정인 가운데 무역전쟁 우려가 이전보다는 완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코셔뱅크는 "시장은 이날 아침에 좀 더 잠잠해졌다"며 "지난 일주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불확실성과 변동성 확대 후에 투자자들은 백악관이 하려는 것이 더 명확해질 때까지 비켜서 지켜보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유로화는 오후 들어 달러화에 더 내렸다. 달러화는 엔화에 좁은 폭에서 등락하다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행정명령 서명 후에 상승시도에 나섰다.

전략가들은 다음날 나오는 2월 비농업부문 고용 지표를 주목했다.

월가의 전망 평균치는 고용증가자 수 20만5천 명, 실업률 4.0%, 시간당 임금 상승률 0.2%다. 1월에는 각각 20만 명, 4.1%, 0.34%를 보였다.



◇ 원유시장

뉴욕유가는 미국 원유 생산량이 증가하고 달러화도 강세를 보인 데 따라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1.03달러(1.7%) 하락한 60.12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이는 지난 2월 13일 이후 약 3주 만에 가장 낮은 가격이다.

전일 에너지정보청(EIA)이 발표한 미국의 원유 생산량 데이터가 이날도 시장에 하락 압력을 가중했다.

EIA는 지난주 미국의 원유 생산량이 하루평균 1천36만9천 배럴로 늘었다고 밝혔다.

세븐 리포터의 타일러 리키 공동 편집장은 "미국 내 생산 증가 규모는 예상했던 것보다 3~4배 많은 것"이라며 "시장은 이같이 가파른 생산량 증가를 가격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그는 다음 주에도 미국 내 원유 생산 증가 추세가 확인된다면 유가의 상승 추세가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이번 달 6일로 끝나는 오클라호마 주 커싱의 원유 재고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 점도 유가 하락을 자극했다.

달러화가 강세를 보인 점도 유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원유는 달러화로 거래되기 때문에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 매입 비용이 증가한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는 장중 전일 대비 0.6% 이상 오른 90.1600에 거래됐다.

유로화는 드라기 총재의 기자회견에 약세로 돌아섰고, 달러화는 강세를 나타냈다.

불안감이 다소 줄어들기는 했지만, 미국의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부과 정책이 글로벌 무역전쟁을 촉발할 것이란 우려도 유가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마켓워치는 "무역전쟁 가능성이 미국 원유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둔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