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올해 1조9천억원 규모의 공사채를 발행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올해 1조9천억원어치의 공사채 발행 한도를 승인받았다. 지난해 2조7천억원어치를 발행한 데서 8천억원 줄어든 수치다.

이 가운데 4천500억원은 해외채 몫이다. 코레일은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해외채 4억달러를 전액 차환하는 데 한도를 집행할 방침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상황이 안 좋을 경우 해외채 발행을 고려할 수 있지만 현재는 불필요하다고 보며 잔액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원화채는 1조4천500억원어치 발행된다. 올해 만기액 1조800억원을 빼면 순발행은 3천700억원이다. 지난해 순발행액 7천400억원의 절반 수준이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만기 평탄화 과정에서 5천억원어치 바이백이 있었기 때문에 상환액보다 많이 발행했다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장기채 위주로 발행 중이다. 단기금리는 기준금리 인상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장기금리는 기준금리 외에 경기의 영향도 받기 때문에 변동폭이 크지 않다.

코레일 관계자는 만기 분산 목적도 있고 보험사의 장기채 수요, 금리 메리트 등을 장기채 발행 배경으로 꼽았다.

코레일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한 업무현황보고에서 올해 금리 인상 가능성을 반영, 이자를 포함한 금융비용을 지난해보다 26억원 늘어난 3천997억원으로 잡았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