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철강 및 금속업계가 중국 정부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 조치에 보복 대응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강철업협회(中國鋼鐵工業業協)와 중국유색금속공업협회(中國有色金屬工業協會)는 별도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가 미국 상품에 대해 보복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철강, 석탄, 농업, 소매전자, 재생 알루미늄, 사치품 등에 벌금이 부과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외국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는 10%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강철업협회는 "트럼프의 조치는 글로벌 철강산업에 대한 도전이며 더 많은 국가의 반대에 분명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상무부의 왕허쥔(王賀軍) 무역구제조사국장도 이날 미국의 관세 부과 조치는 "국가안보 예외 조항을 남용한 것으로 세계무역기구(WTO)를 대표로 하는 다자 무역시스템을 무자비하게 파괴하는 것일 뿐 아니라 국제무역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왕 국장은 "중국은 합리적 이익을 결연히 방어하기 위해 미국 조치에 따르는 중국 측의 손실을 평가한 후에 강력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언급해 향후 보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도 미국이 무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잘못된 처방"을 내놨다며 대응 조치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