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 현대경제연구원 한상완 본부장, 연합뉴스TV 이나연 앵커

◆대담 : 참조은경제연구소 이인철 소장, 키움증권글로벌주식팀 유동원 이사, GFM투자연구소 이진우 소장, 국제금융센터 최호상 박사

◆구성 : 박진영 작가

◆연출 : 김승택 PD

 


이번 주 주간전망대에서는 미국의 관세 폭탄에 따른 무역전쟁 우려가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이인철 소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선거 등을 앞두고 무역 장벽을 높이는 추가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금리인상까지 가속화될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크게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유동원 이사는 '관세 무기’가 무역전쟁으로 격화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넘쳐나는 유동성에 힘입어 주식시장이 조정 이후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고 기업이익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어 1분기 실적 확인 후 시장의 방향성이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진우 소장은 중국 및 EU에 대한 '타협의 정도'가 무역전쟁 현실화의 관건이라고 말했다. 금융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를 지켜보자는 움직임과 조정의 여파가 맞물려 당분간 방향성이 선명해지기는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호상 박사는 금리인상이 빠르게 진행될 경우 중국계 자금이 이탈하면서 동남아시아에서 자금위기가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외신인사이드에서는 중국 양회와 G2의 관계 변화를 분석한 기사를 다루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