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최고 지도부는 올해도 예상대로 금융위험 방지와 억제, 디레버리징 등에 정책의 방점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할 점은 당국은 올해는 유난히 금융위험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는 데 관련 정책과 개혁을 결집할 것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차이나데일리는 12일(현지시간) 당국이 금융위험의 근본 원인을 억제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는 것은 리커창 중국 총리의 지난 5일 전인대 정부 업무 보고에서도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리 총리는 "중국이 해야 하는 것은 증상과 함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며 잠재적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효과적 조처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양웨이민(楊偉民) 중앙재경영도소조 판공실 부주임도 이번 전인대에서 금융위험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총 통화공급량과 신용 증가세를 효과적으로 통제 및 관리하는 것이라며 이것이야말로 금융위험을 방지에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즉 금융위험의 증상보다는 근본 원인을 막기 위해 관련 정책을 구사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번 전인대 정부공작보고에서는 유동성 관리 지표인 광의의 통화(M2) 특정 목표치가 9년 만에 처음으로 제시되지 않은 점도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중국 당국은 M2 증가율을 "합리적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언급했을 뿐 구체적 수치는 제시하지 않았다.

저우 샤오촨 인민은행장도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M2는 유동성 상태를 확인하는 유일한 지표가 아니라며 이외 물가와 고용 수치 등 다른 많은 요소도 고려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M2 목표치를 제시하지 않은 것은 그만큼 앞으로 성장률을 떠받치기 위해 신용에 덜 의존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는 금융 디레버리징 노력을 강화하겠다는 당국의 의지와 맞닿아 있다.

중국 정부는 국무원 산하에 금융안정발전위원회를 설립해 금융 감독기능을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공상은행의 정 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당국 간의 공조강화로 규제 공백이 일소될 것"이라며 "이는 금융 디레버리징을 촉진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규제 개선으로 지방정부의 불법 차입이 제거되고, 숨겨진 부채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NG은행의 아이리스 팡 중국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금융 슈퍼 감독기구는 온라인 금융이나 개인 간 대출, 자산관리상품과 같은 부문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개혁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금융부문의 그림자금융을 청산하겠다고 결심한 만큼 금융 디레버리징이 올해 핵심 개혁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당국의 디레버리징 강화가 자칫 유동성 악화와 신용 경색 위험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팡 이코노미스트는 당국의 규제로 "소규모 온라인 금융 플랫폼이 폐쇄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이러한 업체에 은행 간 시장이나 신탁회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대출해준 일부 은행과 비은행권 금융기관들이 신용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과도한 유동성 억제가 은행과 기타 금융기관들의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인민은행의 유동성 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UBS증권의 왕 타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인민은행이 유동성 환경을 신중하게 관리해 디레버리징 과정이 순조롭게 이뤄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