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채용비리 의혹에 6개월 만에 낙마하면서 하나금융지주의 긴장감도 커지게 됐다.

하나금융은 불합리한 인사채용 시스템 또는 금융당국의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힌 데 따른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 원장은 이날 오후 부원장급 이상 임원들과 회의를 열어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데 따른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회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다.

이날 오전 청와대 관련 수석실에서는 최 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검사단까지 구성해 자신의 채용비리 의혹을 철저히 규명할 것을 당부한 만큼 조직에 더는 피해를 주지 않겠다는 최 원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최 원장이 특별검사단이란 정면돌파를 선택한 지 몇 시간 만에 최 원장의 사의 표명 소식까지 전해지자 금융권은 당혹스러운 모습이다.

우선 채용비리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금감원은 김우찬 신임 감사를 특별검사단장으로 임명, 이날부터 공식적인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김 감사는 전 서울고등법원 판사를 지냈다.

특별검사단은 앞서 금감원이 KEB하나은행 측에 요구한 자료 제출 과정부터 문제가 된 2013년의 채용 절차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이로써 하나금융은 채용비리와 관련해 검찰과 금감원의 조사를 동시에 받게 됐다.

현재 검찰은 지난 2016년 신규채용 당시 특정 명문대 출신 지원자 7명을 부정 채용한 과정을 조사 중이다.

이달 23일 예정된 주주총회를 통해 3연임을 앞둔 김정태 회장 입장에선 이러한 상황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간 김 회장은 금융지주 회장의 '셀프 연임'을 지적해 온 금융당국과 갈등을 빚어왔다.

금감원의 만류에도 차기 회장 선임을 강행하는 하나금융을 향해 최 원장은 '당국의 권위를 인정 안 하는 것'이라며 양측의 첨예한 갈등을 겉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연이어 터진 채용비리에 금감원과 하나금융을 향한 반사회적인 정서도 무시할 수 없다.

이날 정치권은 최 원장이 연루된 채용비리와 관련한 성명을 연이어 발표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비판하는 글이 늘고 있다.

최 원장의 사임이 김 회장의 3연임을 정당화하는 배경으로 사용돼선 안 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최 원장을 둘러싼 의혹이 하나금융 회장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없다"며 "최 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의 배후까지 철저한 수사로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