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ㆍ세종=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김대도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는 15일 청년 일자리 대책을 발표하면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여부를 확정할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레(15일) 일자리 보고대회에서 (추경 편성 여부를) 결정한다"며 "다만 추경 편성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세제와 다른 정책수단 등 다양한 방법이 준비돼 있다"면서 "만약에 추경을 편성한다면 그 시기는 가능한 당겼으면 하는 게 우리의 생각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자리 대책으로 (추경을) 편성한다면 빠르게 확정돼서 4월에 집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청년 일자리 대책에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부작용과 군산·통영 등 구조조정 여파가 있는 지역 문제도 포함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근로시간 단축은 경제 및 사회 개혁의 중요한 계기"라며 "다만 기업의 애로나 근로자 임금, 제도적 측면 등도 대해 같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ㆍ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면서 한반도에 해빙무드가 돌고 있는데 대해서는 "우리 경제에 확실히 긍정적인 요인으로 북미 정상회담 성사 직후 CDS(신용디폴트스와프) 프리미엄이 2016년 12월 이후 최저 수준까지 내려간 게 증거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를 3대 국제 신용평가사와 국제기구 등에 강조하고 최대한 활용해 대외 신인도를 올리고 대외 협력에서 좋은 계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에 대해서는 "미국이 지정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방심할 수는 없어 최선을 다해 설명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이 외국인투자기업을 신청하면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공식 요청이 오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유럽연합(EU)에 조세비협조국 지정을 피하기 위해 약속한 외투기업 지원 개선 방안과 GM의 외투기업 신청이 충돌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외투 세제 관련 제도 개선 방안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미국의 철강 관세 조치에 대해 "글로벌 통상 마찰로 확대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엄중한 상황 인식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모든 가용한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