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사학재단 모리토모학원의 국유지 매각을 둘러싼 사학스캔들으로 일본은행 간부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15일 보도했다.

혼란이 길어지면 총재·부총재 후보에 대한 국회 동의가 지연될 수 있어서다. 특히 현재 부총재의 임기 만료일이 19일로 임박해 만약 9년 반 만에 공석 사태를 맞을 경우 비상시 대응이 불안해질 수 있다고 신문은 우려했다.

정부는 와카타베 마사즈미 와세다대 교수와 아마미야 마사요시 일본은행 이사를 일본은행 부총재로 임명하는 인사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이미 중·참의원의 소신 청취를 마치고 본회의 표결을 대기하고 있었으나 재무성이 지난 12일 모리토모학원 관련 문서를 조작했다고 인정하면서 여야 대립이 격화됐고, 표결은 당초 예정보다 늦어지게 됐다.

일본은행 내부에서도 공석에 대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일본 정부는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의 연임안도 국회에 제출한 상황이다. 구로다 총재의 임기는 내달 8일까지로, 표결까지 약간의 여유가 있다.

다만 구로다 총재는 오는 19일부터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일본은행 본점에 총재·부총재가 한 명도 없는 이례적인 사태가 발행할 가능성이 있다.

신문은 일시적인 공석이라면 정책운영에 큰 혼란이 일지 않겠지만, 야당의 강한 반발로 국회의 공회전이 길어지면 '총재 공석' 위험이 의식되고 이는 금융시장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만약 총재·부총재 공석 사태가 일어나면 금융정책 결정 회의는 심의위원으로 지낸 기간이 가장 긴 하라다 유타카 위원이 의장을 맡게 된다.

업무 집행 책임자로서의 역할은 기획국을 관리하는 이사가 담당한다. 아마미야 이사가 총재 대행으로 집행부를 이끌게 되는 셈이다.

니혼게이자이는 총재·부총재 부재시 혼란이 커지게 된다며, 국제 협상이나 해외 중앙은행과의 제휴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