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최근 GM 본사와 정부의 협상이 사실상 군산공장 폐쇄를 전제로 하고 이뤄지면서 한국GM 노조와 정치권에서도 반발이 일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인천시와 경상남도에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위한 신청서류를 제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타당성 검토를 남겨놓은 상황이긴 하지만, 사실상 GM의 국내 신차배정이 이뤄지더라도 군산을 배제한 채로 부평과 창원공장에만 신규 물량이 투입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의미다.

앞서 지난 7일 노조는 임단협 4차 교섭에서 군산공장 회생방안으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친환경차 생산라인 도입을 제안한 바 있다.

당시 노조는 "군산공장은 지금까지 생산성 향상, 잡다운(생산량 축소), 일교대 전환, 비정규직 감원, GMS(글로벌제조시스템) 레벨4를 달성했으나 폐쇄를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군산공장에 전기차 같은 친환경차를 생산할 수 있는 사측의 안을 만들어야 노사 신뢰를 이야기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군산공장을 폐쇄하는 게 아니라 살리는 게 목표라면 친환경차 위주로 사업을 가져가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간담회 백브리핑에서 "GM 측과 정부가 군산공장 폐쇄를 기정사실화하고 향후 문제의 해법을 찾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며 "신차배정을 할 때도, 외투지정에서도 군산이 소외되고 있어 군산을 왕따시키는 것 아니냐고 집중적으로 추궁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평화당도 군산지역 대체사업 육성 방안으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을 제시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군산 GM공장 대책위 간사는 "군산, 부평, 창원 세 개 공장 중에 군산만 폐쇄하는 것을 전제로 정부가 지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그것은 마치 빙속 팀추월에서 한 사람을 왕따시킨 것과 마찬가지다"고 지적했다.

박 간사는 "군산조선소와 GM 군산은 그동안 세금 한 푼 지원받은 적 없는데 그냥 문을 닫으라는 건 명백한 차별"이라며 "이전의 방식이 아니라 혁신성장지원의 방식으로 개입하라. 미래자동차에 대한 전진기지를 만들라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GM이 군산공장까지 안고 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적지 않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군산공장의 경우 가동률이 낮아진 지가 3년 정도 됐고 정상가동 안 된 지가 상당히 오래됐다"며 "현 상황에서 신규로 차량을 넣어준다고 해도 유지를 해나가기가 어려워 군산공장은 폐쇄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증권사의 한 애널리스트는 "군산공장은 쉐보레 유럽 철수로 수출 물량이 줄기 시작하면서 가동률이 떨어지고 지난 2014년부터 적자로 돌아섰다. 제일 큰 문제는 세일즈 네트워크가 사라진 것으로 91만대의 차량을 판매할 시장이 없다"며 "GM은 부평, 군산, 창원 중에서 군산공장 하나만 지우고 다른 공장을 살릴 수 있다면 그렇게라도 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평가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