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화, 빠른 금리인상 따른 경기둔화 우려가 하방압력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미국 재정지출 확대에 따른 경기부양 효과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 속도를 빨라지게 하는 한편 달러 약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한국은행이 예상했다.

15일 한은 뉴욕사무소가 지난 14일 발표한 '최근 미 재정정책 변화의 영향과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2년간 미국 재정지출 한도 증액으로 추가적인 경기부양 효과가 예상됨에 따라 미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도 당초 예상보다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









한은은 조세감면에 이은 정부예산 확대조치는 과거 재정팽창기에 비해 규모가 크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정부부채가 이미 크게 늘어난 가운데 추가적 경기부양을 위한 재정수요 또한 없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매우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금융위기 이후 정부 재정활동이 성장에 별로 기여하지 못하는 소극적 스탠스였지만 이번 세제개혁, 예산한도 증액으로 미 재정기조가 매우 확장적으로 전환됐다는 설명이다.

이에 한은은 주요투자은행 전망을 인용해 "조세감면, 정부 지출 확대 등 정부의 재정운용이 확장적으로 전개됨에 따라 적지 않은 경기부양 효과가 예상된다"며 "재정 집행시차와 승수 등을 감안할 때 2018년~2019년중 1.0%포인트 내외의 성장률 제고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이로 인해 미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봤다.

지난해 12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당시 참석자들이 세제개혁의 효과는 경제전망에 충분히 반영했지만 추가적인 대규모 재정지출 확대 정책은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고 언급된 점에 한은은 주목했다.

또 금융시장에서 올해 연준 금리인상이 3월, 6월, 9월, 12월로 총 4회 이뤄질 것이라는데 무게를 두는 것도 이런 분석에 한 몫했다.

하지만 미 연준의 금리인상이 달러 강세를 기조적으로 이끌지는 못할 것으로 봤다.

한은은 "연준의 꾸준한 금리인상이 달러화 가치 회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단기금리와 달러화 환율간 관계 약화, 재정 및 경상수지 적자 확대 우려 등 국제자본이동과 펀더멘털 측면에서 볼 때 그간의 달러화 약세 흐름이 반전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다수"라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와 같이 쌍둥이 적자 이슈가 부각됐던 1980년대와 2000년대 상황을 보면 레이건 행정부 시절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한 연준의 고금리 정책은 달러화 강세를, 부시 행정부에서의 완화적 통화정책은 달러화 약세 요인으로 영향을 줬다.

그러나 최근 금리인상기였던 2004~2006년중 수익률 격차가 200bp 확대되는 가운데 달러화가 약 7% 절하됐다.

2015년 12월 이후 금리인상기 역시 단기금리차 확대 흐름에서도 달러화가 약세를 지속했다고 한은은 언급했다.

한은은 "1980년 이후 6번의 연준 금리인상기 중 달러화가 강세를 보인 것은 절반에 불과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한은은 "미 쌍둥이 적자 확대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우려가 상존하는 가운데 시장일각에서 연준의 금리인상이 시장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경우 미국 경기 둔화시기가 앞당겨 질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며 달러화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강조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