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금융안정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유관기관 간 공식 협의체 구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16일 제출한 국회 인사청문회 답변서에서 공식 범부처 금융안정 기구 설립에 대한 심기준 더불어민주당 위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현재 한은은 금융안정과 관련한 미시적인 정책 수단이 없는 상태다. 통화신용정책과 조사 연구 기능 수행을 통해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이 총재는 말했다.

한은은 매년 네 차례 금융안정회의를 열고, 금융안정 상황을 분석·평가한다. 결과를 공개하는 등 금융안정을 위한 조기경보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014년 11월부터는 가계부채점검반을 설치·운용해서 매월 정기적으로 가계부채 동향과 주요 현안을 점검한다.

정부와 감독 당국이 주도하는 협의체에도 참여하고 있다. 부기관장 급이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협의회, 국장급이 참석하는 가계부채관리협의체 등 현안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해왔다.

이 총재는 "금융·경제현상이 복잡해지고 부문 간 상호 연계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금융안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관기관 간 공식 협의체 구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