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물가 수준이 물가안정목표제에 미치지 못했지만 여전히 유효한 제도로, 큰 틀을 유지하면서 신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물가안정목표 달성만을 위해 통화정책을 보다 완화적으로 운용했다면 가계부채 누증 등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가 더욱 확대됐을 것이라고 봤다.

이 총재는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물가안정목표제의 유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는 엄용수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저인플레이션·저성장 현상이 지속되면서 물가안정목표제의 유효성이 낮아졌다는 일부 의견이 제기됐고, 대안으로 물가수준목표제나 명목GDP목표제 등이 거론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물가안정목표제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라며 "물가안정목표제를 신축적으로 운영할 경우 경기부진,공급충격 등에 대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금융불균형 누적에도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라고 설명했다.

재임기간 중 물가안정목표 수준인 2.0%에 물가수준이 미치지 못했다는 이종구 의원의 지적에는 "2014~2016년 사이에 5차례 금리를 인하했음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물가안정목표 수준을 크게 밑돌았다"고 수긍했다.

이와 함께 이 총재는 "이 기간중의 저인플레이션은 수요 부진 외에도 국제유가, 농산물 가격 하락 등 예측하기 어려운 공급측 요인에 주로 기인했고, 이는 전망 오차를 확대시키는 요인이었다"며 "이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주요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총재는 "물가안정목표 달성만을 위해 통화정책을 보다 완화적으로 운용했다면 가계부채 누증 등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가 더욱 확대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당시 한은은 물가하락압력에 대응하면서도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를 함께 고려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했다"고 덧붙였다.

물가안정을 위한 5대 핵심과제를 묻는 박주현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에는 통화정책의 효율적인 수행 등으로 경기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총수요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그리고 이 총재는 "경제주체의 기대인플레이션을 안착시키고, 물가안정목표제의 유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물가변동 요인 분석을 강화하고, 전망의 정확도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예상치 못한 대내외 공급 충격으로 물가변동성이 커질 경우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예를 들어 환율 급등으로 인한 수입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환율 변동성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마지막 과제로는 중앙은행의 물가안정의지 및 정책수행 능력에 대한 일반 국민의 신뢰를 높여가는 것을 꼽았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