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지난해 10월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을 냈던 이일형 금융통화위원이 매파 본색을 드러냈다.

20일 서울 채권시장에 따르면 이일형 위원은 전일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부동산 규제강화 등을 통해 금융 불균형의 추가적 누적은 어느 정도 제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이미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금융 불균형이 높은 수준이라는 이 위원의 평가에 주목했다.

심화 속도가 느려지긴 했지만, 불균형을 해소하려면 언젠가 정책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현재 통화정책이 완화적이라는 한은 판단을 고려하면 금융안정 측면에서 금리 인상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해석 가능한 셈이다.

원론적으로 볼 수도 있는 이 발언이 주목받은 것은 지난해 10월 소수의견을 냈던 이 위원에게서 나왔기 때문이다. 이 위원이 금리 인상을 주장한 후 바로 다음 금통위에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25bp 인상했다.

노무라증권은 금통위원 중 가장 매파 성향의 인물로 이일형 위원을 꼽고 있다.

이 위원이 지적한 금융 불균형은 가계부채와 부동산 시장과 관련 깊다.

이 위원은 지난해 10월 금통위에서 "금융안정 측면에서 보면 가처분 소득을 상회하는 가계부채 증가로 인해 불안요소가 증대되고 있어 상환능력에 대한 우려뿐만 아니라 소비 여력도 축소해 잠재성장률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특히 완화적 통화정책이 지속하는 데 따른 부작용으로 부동산 시장에 지나치게 치우친 자금흐름을 예로 들었다.

다만, 이 같은 금융 불균형 위험에도 금리 결정을 앞두고 이 위원의 딜레마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은 전일 "정책 기조를 더 유지하거나 변화할 경우 지불해야 할 대가와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단기 및 중기적으로 무엇인지 그 상충관계(trade off)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작년 10월 금통위에서 이 위원으로 추정되는 위원은 글로벌 저물가 현상이 구조적 요인에 기인하는 점을 고려하면 저금리에도 물가상승률이 높아지지 않고, 금융 불균형이 누증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다만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을 하회하는 상황에서 섣불리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축소할 경우 경기둔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금통위원 성향 추정, 출처:권영선 노무라증권 이코노미스트 보고서>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