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정부가 특단의 청년 일자리 대책을 위해 추진하는 4조 원 안팎의 추가경정예산이 경제성장률을 0.1%포인트(p) 높이는 효과를 보일 것이란 해외 투자은행(IB)들의 전망이 나왔다.

21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스탠다드차타드(SC)와 씨티 등 해외 IB는 "이번 추경 규모는 지난 3년 평균 11조 원보다 적은 수준이고 정부 잉여금을 활용해 재원을 조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재정 승수를 고려할 때 추경 편성이 경제성장률에 0.1%p 기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SC는 청년층 실업률과 전체 실업률 간 격차가 확대되면서 성장률 둔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고, 최저임금 인상으로 저임금ㆍ저숙련 일자리가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는 점을 추경 편성의 배경으로 꼽았다.

또 부동산시장 규제로 건설경기가 반락하면서 관련 산업의 일자리 축소 우려가 있고, 중국의 보복조치 완화에도 중국 관광객 유입이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서 소매ㆍ서비스업의 고용 회복이 더디다는 점도 추경 편성의 이유가 됐다고 진단했다.

노무라는 "경제성장률과 수출이 견조한 상황 등을 고려하면 이번 추경은 4조9천억 원 규모의 2005년 추경과 2조2천억 원 규모의 2006년 추경과 유사하다"고 분석했다.

씨티는 "예년보다 제한적인 추경 규모 및 재원 조달 방안을 고려하면 국회에서 추경 통과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