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전소영 강수지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과의 금리역전폭이 1%포인트까지 확대된 상태로 유지된다면 금리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는 견실한 성장세 회복이 지속된다면 방향은 금리인상이며, 가계부채 때문에 금리를 못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21일 연임 관련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금리인상에 관한 기재위원들의 질의에 "미국이 연내 3~4회 금리를 인상할 경우 한미 금리 역전폭이 0.75~1.00%까지도 날 수 있다"며 "1.00%포인트면 상당한 차이라 그 차이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까 고민이고, 우리나라도 금리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가 임박하면서 기재위원들은 한미 금리역전 우려를 수차례 제기했다.

이 총재는 "미국이 내일 금리를 올리면 한미 금리역전이 가시화된다"며 "자본유출 가능성, 국제금융시장 자본흐름을 눈여겨 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금리가 역전되는데 역전폭이 크거나 장기화되면 대비가 중요하다"며 "미국 금리를 따라갈 때 가계부채는 어떻게 할 것인가, 실물경기가 성장세가 그대로 가야 지탱할 수 있을까를 보면서 성장, 자본유출, 금융안정 다 고려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계부채 부담 때문에 금리를 쉽게 못 올리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완화기조를 끌고 간다고 해서 기준금리를 동결, 인하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이 총재는 선을 그었다.

그는 "경기 상승시 금리 올려야만 완화 정도를 축소하는 것"이라며 "견실한 성장세 회복시 완화정도를 줄여가겠다는 분명한 시그널을 보냈다"고 말했다.

다만, 한은이 금리를 1~2회 올려도 여전히 완화적으로 본다는 국제통화기금(IMF) 미션단의 평가를 인용해 "지금은 완화적이라고 보며, 금리인상을 하더라도 긴축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모든 상황에 대비해서 대응하고 있고, 미국 측과의 협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하는 방안도 이 총재는 "환율로 경상수지 관리를 한다거나 원화가 저평가돼 있다는 의혹을 벗어나라는 IMF의 요구가 있다"며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고 답했다.

가계부채 수준은 "가계부채는 철저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유념해야 할 만한 수준"이라고 봤다.

이 총재는 "경기회복 불씨를 살리는 과정에서 가계부채가 늘어 경계하고 있다"며 "가계부채가 소득증가율을 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리인하로 가계부채가 급증했다는 지적에 "기준금리를 내리면 시장금리가 내리고, 소비, 투자를 위한 차입도 늘면서 연결된 것은 맞지만 전체적인 (기준금리 인하) 효과는 상대적으로 제약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계부채가 엄중한 것은 사실이지만 금리정책으로 대응하려면 자본유출 가능성, 채무자 부담 등을 같이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상화폐 이슈에는 "법정화폐로 보는 것은 무리이며, 자산이나 하나의 상품"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 총재는 "기술적 측면은 많은 이점을 주지만 화폐는 될 수 없다"며 "소비재나 불법거래 악용 방지를 위한 규제가 필요하며, 규제 모니터링을 합의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다.

화폐단위 변경(리디노미네이션)은 국민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리디노미네이션 합의 시작은 정부나 중앙은행보다 정치권에서 푸는 게 낫다"며 "중앙은행으로서 대비는 하고 있지만 한은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남북 관계 개선 이후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에 이 총재는 "정치 외교적으로 남북관계 정상화 이후 가능할 것"이라며 "그런 상황 도래한다면 늦지 않게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syjung@yna.co.kr

syjeon@yna.co.kr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