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이 삼성물산 이사 선임과 KB금융지주 노조추천 사외이사 선임 안건 등에 반대하기로 했다.

국민연금 의결권전문위는 21일 삼성물산과 KB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 안건의 의결권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의결권전문위는 삼성물산의 일부 이사 후보(이현수, 윤창현, 최치훈, 이영호)와 감사위원 후보(윤창현)가 과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계획을 승인한 이사회 구성원이라며, 이사의 선관주의 의무 수행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고 판단해 이사 선임에 반대한다고 설명했다.

KB금융지주의 사외이사 선임 건(주주제안, 권순원 후보)은 현재 KB금융지주 이사회의 구성상 주주제안에 따른 주주가치 제고가 불분명하고, 적정 비율의 사외이사 구성이라는 의결권 지침의 취지 등을 고려해 반대 의견을 냈다.

KB금융지주의 정관변경 안건(주주제안) 중 일정 기간 공직자 또는 당원 경력이 있는 자는 이사 선임을 제한하는 안건은 다양한 경력과 능력을 갖춘 이사 선임을 지나치게 제한할 우려가 있어 반대하기로 했다.

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를 사외이사만으로 구성하는 내용은, 사추위와 같은 이사회 내 위원회는 독립성과 전문성을 고려해 적정 비율의 사내이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