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금리역전 따른 자금 유출 가능성 크지 않아"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라 관계기관들이 긴밀히 공조해 만반의 대응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한 뒤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에 수행하기 위해 해외 출장 중인 김 부총리는 22일 오전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이 같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날 고형권 기재부 1차관 주재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는 미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한 데 따른 결과와 영향을 점검했다.

연준은 21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50~1.75%로 25bp 인상했다.

고 차관은 "뉴욕 시장에서 주가는 약보합세로 마감했고, 국채 금리는 하락했으며 달러화는 약세로 전환됐다"며 "시장이 이미 예상했고 연준이 향후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해 비교적 신중한 입장 보였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는 "FOMC 결과를 볼 때 향후 급격한 금리 인상에 대한 시장 우려는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이나 경계심을 늦춰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차관은 "일각에선 이번 금리 인상으로 한미 정책금리가 약 10년 반 만에 역전되면서 외국인 자금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한다"면서도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봤다.

그는 "우리나라에 투자된 외국인 자금 85%가 주식자금 등 국내 경제 상황과 국내 기업 실적 등에 좌우되고 나머지 15%를 차지하는 채권자금은 주요국 중앙은행이나 국부펀드 등으로 구성된다"며 "이를 감안하면 금리역전에 따른 자금 유출 가능성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 차관은 또 취약차주의 상환 부담 완화와 같은 가계부채 문제와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 상황도 지켜보겠다면서 향후 금융 시장 변동성 확대 시 선제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한편, 고 차관은 "정부와 관계기관은 주요 이벤트에 빈틈없이 대응해 불안 심리 발생을 사전에 철저히 차단하겠다"면서 미국 등 주요국의 경제 상황과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 가능성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보호무역주의 움직임과 4∼5월 개최 예정인 남북, 북미 정상회담 결과 등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할 것이라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에는 사전 마련한 대응 계획에 따라 필요하면 적절한 시장 안정 조치를 적기에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