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에 대해 국제통화기금(IMF)과 협의 중이라며 현재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강조했다.

공개 배경에는 미국의 환율 조작국 지정과 관련한 압박과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고 차관은 22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답했다.

지난 10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외환시장의 개입 내역을 시차를 두고 공개하는 내용을 포함해 환율 시장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협의를 국제통화기금(IMF)과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해 10월 환율 보고서에서 한국을 지난 4월에 이어 다시 관찰대상국(monitoring list)으로 분류했으나, 미 정부와 IMF는 지속적으로 우리 정부에 외환시장 개입의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고 압박하면서 개입 현황 공개를 권고해왔다.

미국은 다음 달 미국의 환율 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있다.

고 차관은 "기본적으로 IMF와 협의하고 있고 결정된 건 없다"며 "(미국 측의) 요구가 있었다기보다 미국에서 환율 보고서를 낼 때마다 우리 측의 문제는 없었지만 긴장이 있었다"고 말했다.

환율 조작국 지정 여부나 관찰대상국 분류 가능성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외환시장 개입 공개로 매수개입 여력이 줄어들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고 차관은 "IMF 측과 아무 결정도 안 된 상황에서 미리 예단해 괜히 시장에 혼란 일으킬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