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부정부패에 연루된 최고경영자는 가차 없이 퇴출한다는 정부의 정책기조가 재차 확인된 가운데 앞으로 다가오는 홈쇼핑 재승인을 놓고 업계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22일 홈쇼핑업계에 따르면 전일 사임계를 제출한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이사는 사실상 정부로부터 퇴출당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지난 2012년 7월 홈앤쇼핑 대표로 취임한 강 대표는 2014년 5월과 지난해 5월 잇달아 연임해 정식 임기는 2020년 5월까지다. 하지만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되면서 강 대표는 홈앤쇼핑을 방만하게 경영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최근 들어 경찰청이 홈앤쇼핑 공채 과정에 개입해 일부 지원자를 부정 채용한 혐의로 강남훈 대표와 당시 인사팀장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강 대표에 대한 퇴진 압력이 커진 상황이었다.

특히 홈앤쇼핑 최대주주는 중소기업중앙회로 지분 32.93%를 보유하고 있다. 중소기업유통센터와 IBK기업은행, NH농협이 각각 지분 15%를 가진 주요 주주로 있다.

지분구조상 정부가 경영에 큰 영향을 끼치는 위치에 있는 셈이다.

강남훈 대표이사의 자진사임은 사실상 정부가 주도했고 이는 향후 있을 홈쇼핑 재승인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홈앤쇼핑의 사장 퇴출은 사실상 정부 주도로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러한 현 정부의 도덕성 원칙은 향후 있을 홈쇼핑 재승인 심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홈쇼핑 사업자들의 공정거래 원칙과 최고경영자의 도덕성을 중시하고 있는 만큼 이는 재승인 심사와 직결된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현재 공영홈쇼핑과 롯데홈쇼핑이 각각 4월과 5월 재승인을 앞두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신헌, 강현구 전 대표이사의 비리 혐의로 지난 2015년 재승인과정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강현구 전 대표이사는 당시 허위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재승인 심사를 통과했다는 혐의를 받았고 6억8천만원의 횡령도 확인돼 실형을 선고받았다.

신헌 전 대표 역시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유죄가 확정됐다. 2015년 재승인 당시 롯데홈쇼핑은 공적 책임 항목에서 벌칙을 부과받아 재승인 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됐다.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관련된 비리 역시 롯데홈쇼핑에는 부담이다.

롯데홈쇼핑은 2015년 재승인 심사 당시 전병헌 전 수석이 회장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원을 후원했다는 혐의를 받고 현재 검찰조사를 받고 있다.

시장점유율 18%로 홈쇼핑업계 빅4로 통하는 롯데홈쇼핑은 정성평가를 강화하는 현재 추세대로라면 재승인에서 큰 점수를 얻기 힘들 것으로 관측된다.

공영홈쇼핑 역시 지난 4년간 적자를 지속했고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방만 경영에 따른 경영 안정성을 지적받았다.

롯데홈쇼핑과 공영홈쇼핑의 재승인 여부는 늦어도 4월 중에는 결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롯데홈쇼핑은 최근 방송심의 자율준수 선포식을 진행하는 등 내부적으로 개혁에 힘을 쏟고 있다.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는 "최근 높아진 방송심의 기준과 고객들의 요구에 롯데홈쇼핑이 다소 부합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을 인식하고, 개선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방송심의 자율준수 선포식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 방송의 공공성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신뢰받는 홈쇼핑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