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규모 관세 부과 조치에 대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통해 끝까지 싸우겠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23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워싱턴 주재 중국대사관은 성명서를 내고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계획을 "중단하도록 미국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대사관은 "만약 미국이 무역전쟁을 시작한다면 중국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동원해 우리의 합법적인 이익을 방어하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대사관의 성명은 트럼프 대통령이 연간 500억 달러에 이르는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한 지 수 시간 뒤 나왔다.

중국 상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에 서명하기 이전에 성명을 내고 "중국은 결코 합법적인 권익이 훼손되는 것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시진핑 주석에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를 1천억 달러 즉각 감축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는 이날 "우리는 중국에 엄청난 지식재산권을 도둑맞고 있다"라며 "우리는 호혜적인 것을 원한다. 만약 우리에게 그들이 (관세를) 부과한다면 우리도 똑같이 부과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부과 규모가 500억 달러에 달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많은 600억 달러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OTMP) 국장은 이번 관세 조치는 전자, 로봇, 항공, 우주 장비 등 차세대 정보기술(IT) 산업이 포함된 '중국 제조 2025' 계획의 핵심 분야를 대상으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중국산 1천300개 품목에 대해 다른 정부 기관들의 의견을 구하고 징벌적 관세에 대해서는 의견 수렴 기간을 거쳐 최종안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제재안은 미국이 작년 8월 개시한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행위에 대한 조사 결과에 대한 대응으로 그동안 미국은 무역법 301조에 근거해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행위를 조사해왔다.

도르시앤휘트니의 넬슨 동 선임 파트너는 "관세와 보복 대응이 일단 시작되면 주고받기식 조치가 언제 끝날지는 매우 불분명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관세 조치가) 표면상 산업을 보호하기보다 글로벌 교역에 오히려 타격을 줘 일자리가 줄고 국가 이익도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이것이 관세로 인한 광범위한 무역전쟁이 촉발하는 공포의 핵심이다"라고 설명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