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국내 증권사 전문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가 그간 주식시장 상승의 중심이었던 미국 증시와 미국 경기에 대한 신뢰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박춘영 대신증권 연구원은 23일 보고서에서 "트럼프의 무역정책이 미국의 물가상승 압력을 높여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는 경로 외에도 보호무역정책의 본래 목표인 자국 제조업 성장에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그는 트럼프 보호무역정책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미 제조업으로 확산할 경우 주식시장의 충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봤다. 수입물가 상승에 따른 기업들의 비용 부담에 더해 무역보복으로 인한 타격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국의 전체 수입 중 35%는 중간재 수입이다. 미국 국내총생산 기여도가 높은 제조산업일수록 원자재나 중간재 수입 의존에 따른 부가가치가 높은 것으로도 조사됐다.

박 연구원은 "3월 FOMC 회의 결과로 연내 세 차례 금리인상 전망과 제롬 파월 의장의 점진적 금리인상 기조가 확인되며 미국 통화정책 우려가 완화했지만, 트럼프의 보호무역정책으로 파급될 미국의 물가상승 압력이 연준의 금리인상 가속화 논란을 부추길 여지는 남아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연준이 내년 금리인상 횟수와 2020년 물가 전망치를 상향한 점을 고려하면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와 관련한 불안은 점차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KB증권은 트럼프발 무역전쟁 우려로 단기간 시장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은택 연구원은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500억달러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는데, 흥미로운 것은 60일간 조정기간을 부여했고 관세품목이 1천300개에 달할 것이란 보도가 있을 뿐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또한 기자회견에서 트럼프는 중국과 협상 중이라고 언급했다는 점에서 결국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은 무역전쟁이 아니라 환율조정과 수요조정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그는 "이 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단기간 강대강 대결이 시장에 혼란을 줄 것으로 보인다"며 "마치 작년 여름 북핵 이슈 때와 비슷한 흐름이 연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NH투자증권은 트럼프발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아직 협상의 여지는 남아 있다고 평가했다.

조연주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의 경우 서로 수출 의존도가 가장 높은 국가라는 점에서 무역전쟁 촉발은 양국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며 "다만, 미국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중국의 법안 수정 및 협상을 통해 완화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