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이종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산안에 결국 서명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 "나는 의회에 이같은 안에 다시는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서명을 완료했다.

이에 앞서, 이날 아침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국가 방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국경장벽 설치를 위해 더 많은 예산이 확보돼야 한다며 예산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고려 중이라고 전해, 백악관발 정치 불확실성을 증폭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초 국경장벽을 위해 25억 달러를 요구했으며, 이 예산은 의회 합의 과정에서 16억 달러로 삭감됐다.

트럼프는 또 80만 명 이상의 불법 체류 청년 추방 유예 프로그램 DACA 수혜자인 '드리머'(Dreamer)가 민주당에 의해 완전히 버려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22일 미 하원은 찬성 256대 반대 167표로 총 1조3천억 달러(약 1천405조9천억원) 규모의 예산안을 통과시켰으며 몇시간 뒤인 23일 새벽 상원도 65대 32표로 예산안을 가결한 바 있다.

이날까지 예산안이 승인되지 않았으면 미 연방정부는 3차 셧다운(부분 업무정지)에 돌입할 뻔했다.

지난 1월 민주당이 드리머가 추방당하지 않도록 법안을 통과시켜 달라고 요구하면서 1차 셧다운이 발생했고 2월에도 몇 시간 짧게 셧다운이 발생한 바 있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