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핫딜노마드족이란 새로운 소비 패턴 중 하나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특별히 싸게 파는 시간대인 '핫딜' 정보를 찾아다니는 소비자들을 말한다. 핫딜과 유목민을 뜻하는 '노마드'를 결합해 만든 신조어다.

이들은 더 저렴한 상품을 찾아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쇼핑하며 오픈마켓, 소셜커버스, 모바일 앱 등을 가리지 않고 옮겨 다닌다. 스마트폰을 통해 각종 핫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공유하기 때문에 수시로 소비가 일어난다. 해당 상품의 날짜와 시간 등을 지정해 저렴한 상품을 내놓는다고 공지하면 해당 시간에 핫딜 노마드족이 몰려 접속 지연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핫딜 노마드족의 소비 패턴에서 보듯 충성도가 높은 고객층이 아니기 때문에 업계에선 이러한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 전략을 동원하기도 한다. 이들을 위한 상품을 큐레이션하고 트렌드와 소비심리를 반영한 서비스가 강화되는 추세다. (정책금융부 윤시윤 기자)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