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이번 주부터 대출 조건이 까다로워지고 다음 달부터는 양도소득세 중과가 시행되는 등 부동산 거래 문턱이 높아진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가격의 조정이 불가피하다면서도 유동성이 새 아파트로 옮겨가며 쏠림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부터 시중은행들이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을 도입한다. 총부채상환비율(DTI)이 주택담보대출만 따졌다면 DSR은 신용대출과 자동차할부금, 카드론 등 모든 종류의 부채를 따지기 때문에 대출액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임대업자에게는 새로 대출을 해줄 때는 연간 임대소득을 대출이자비용과 비교해 대출 적정 여부를 심사하는 임대업이자상환비율(RTI)이 도입된다.

새 규제가 적용되기 전에도 서울에서 집을 사려면 이미 부담이 큰 상황이다.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조사한 작년 4분기 서울의 주택구입부담지수(K-HAI)는 116.7로 집계돼 2011년 4분기(119.4) 이후 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김형근 NH투자증권 "현재 규제 중 가장 타격이 큰 것은 DSR이다. 모든 대출을 고려하기 때문에 레버리지 효과가 떨어질 것"이라며 "DSR이 하반기에 3금융권까지 확대될 예정이라 부동산 가격 조정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DB금융투자 조윤호 연구원은 "대출 규제로 갭투자자를 비롯한 새로운 수요가 발생하기 어려워서 수요층이 얇아질 가능성이 크다"며 부동산 가격의 상승 동인이 약해졌다고 진단했다.

다음 달부터는 청약조정지역 내 2주택 이상 보유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조치가 시행되고, 4년 단기임대사업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 배제 등 세제혜택이 대폭 줄어든다.

이 때문에 다주택자들이 서둘러 매물을 처분하면서 3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3월 기준 역대 최대치인 1만1천78건을 기록했다.

임병철 부동산114 연구원은 "3월에 거래가 늘어난 것은 양도세를 피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이지만 봄 이사 철이고 실수요자들은 거래할 것이기 때문에 4월부터 거래 절벽이 나타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 정부가 규제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어서 앞으로 가격이 내려가는 지역을 대상으로 규제를 완화하는 정도로만 정책 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 개발 호재가 없는 지역의 상황은 좋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지난해 8·2대책 이후에 아파트 가격을 올렸던 유동성이 지금도 풍부하므로 새 아파트, 입지 좋은 주택으로의 수요가 강해질 수 있다.

김형근 연구원은 "분양가 상한제의 허점인데 현 상황에서 분양가가 낮은 지역에서는 가격 조정폭이 얕을 것"이라며 "역사적으로 봐도 역세권 등 전통적인 호재지역은 경기의 영향을 덜 받았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