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도시재생뉴딜 사업이 지역 주도로 진행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부는 사업기반확보 등 지원자 역할에 주력한다고 언급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도시재생뉴딜 로드맵 당정협의에 참석해 "도시재생뉴딜 사업은 지역과 주민이 주도하고 정부는 도와주는 방식으로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업 관리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하고 정부는 기초생활 인프라, 사회적 기업 육성 등 뉴딜 사업의 기반을 갖추는 데 주력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향후 30년 안에 전국 읍면동의 40%에 해당하는 지역이 소멸 위기를 맞이한다는 국토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인용하며 도시재생뉴딜 사업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기존 도시정비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도시재생뉴딜의 차별점을 강조했다.

우원식 여당 원내대표는 "과거 도심재개발은 난개발, 소수의 개발이익 독점 등 문제점이 많이 야기됐다"며 "새 정부의 정책은 도시쇠퇴에 대응하면서 주민의 삶 개선에 목적을 두고 주민 스스로가 주체가 되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여당 정책위의장은 "도시재생뉴딜 사업은 과거의 전면 철거형 재개발, 연간 1천500억원 정도 투입했던 생색내기 사업과는 다르다"며 "당정은 추진 과정에서 서민, 영세상인이 삶의 터전에서 내몰리는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등 필요 대책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