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거주기간, 임대료 등에서 공공성을 대폭 강화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자를 공모한다.

국토부는 29일 이는 지난해 발표한 주거복지로드맵에서 공개한 5년간 4만 호씩 20만 호를 공급하겠다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계획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공모는 올해 1차분으로 LH 보유 택지인 하남 감일, 수원 고등, 경산 하양 3개 지구 2천2호가 대상이다.

초기 임대료는 주변 임대시세의 95% 이하여야 한다. 만19~39세 청년층에 공급되는 청년 민간임대주택은 주변 임대시세의 85% 이하로 낮춰야 한다.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해야 한다. 전체 세대수의 33% 이상을 청년 민간임대주택으로 계획하고, 청년층(만19~39세 1인 가구),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 이내) 등 주거지원계층에게 특별공급해야 한다.

단, 수원 고등 지구는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원주민 무주택자들을 대상으로 지역 재정착 유도를 위해 임대주택을 우선 공급한다.

'청년 설계 아이디어 공모'에 당선된 우수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에 반영하도록 공모 시 참고 자료로 제공하고, 사업계획 반영 정도가 평가항목에 추가됐다.

LH는 이달 30일 사업자 공모를 알리고, 오는 5월 31일 사업 계획서를 제출받은 후 6월 중 심사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구체적인 사업 협의 후, 주택도시기금 출자 승인, 임대리츠 영업인가, 사업 약정 체결 등 절차를 걸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