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IT를 비롯한 기술 업체들이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비하고 있다고 신화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서 중국산 수입품 600억 달러어치에 대해 고율의 관세와 함께 중국의 미국 투자를 제한하겠다고 발표했다.

해당 조치가 중국의 첨단 제조업 육성 프로그램인 '중국 제조 2025' 구상에 포함된 차세대 첨단 업종을 목표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 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동식 카메라를 제조하는 중국 한 전자업체 부사장은 "미국 고객들을 한 명씩 접촉하고 있다"라며 "이들과 긴밀한 연락을 취하면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중국 전자 장비업체인 둥관 소프트웨어도 상품의 90%가량을 미국을 비롯해 외국에서 수입해온다며 양국 간 무역긴장이 높아지면 자사는 물론 미국 파트너사들도 어려움에 부닥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애널리스트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전자장비나 IT, 신에너지 분야를 관세 대상으로 삼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무역 협회 단체들도 중국에 대한 관세가 자국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에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 조치를 제고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신화통신은 중국 제조업체들은 무역전쟁이 발발할 우려에 크게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광저우에 있는 산업용 로봇을 생산하는 한 업체 부사장은 "상황이 낙관적이지 않다"라며 산업용 로봇은 미국, 한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 생산된 정밀 부품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무역전쟁이 발발하면 주요 피해군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중국 상무부의 가오 펑 대변인은 "미국은 상호 협력을 옹호하는 올바른 길로 돌아가야 한다"며 "보호주의, 일방주의를 배격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미국에 촉구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